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軍, 댓글 작전지침 문건 생산…"김관진이 결재, 靑에 보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지난 대선 때 군의 사이버사령부가 정치 댓글을 다는 걸 청와대와 당시 국방장관도 알았을걸로 보이는 정황이 또 나왔습니다. 김관진 당시 장관이 결재를 해서 청와대에 보고한 작전 지침이 나온 겁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국군사이버사령부는 지난 2012년 2월 '2012 사이버전 작전 지침'이라는 문건을 생산했습니다.

SBS가 민주당 김해영 의원실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이 문건은 사이버사 심리전단에서 생산돼 김관진 국방장관이 최종 결재했고 문서 형태로 청와대에 보고됐습니다.

이 문건에서 사이버사는 2012년을 19대 총선과 18대 대선, 핵안보 정상회의를 앞둔 상황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리고는 야당 인사의 발언에 대응하고 인터넷 다음 아고라에 적극적으로 글을 올려 대응하라는 지침을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당시 심리전단의 총괄계획과장이던 김기현 씨는 이 문건을 근거로 2012년 댓글부대에 군무원 47명이 비정상적으로 대거 채용됐다고 증언했습니다.

[김기현/前 사이버사 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 : (북한군의) 디도스 (공격이) 발생했는데, 청와대에서 '사 단 하나를 없애더라도 사이버 전력을 증강 시켜야 한다' 그런 오더가 떨어졌죠. 그건 맞는 말이긴 한데, 디도스 공격을 했으면 디도스 공격을 (막을 수 있는 요원을) 뽑아야죠. 그런데 상반된 (댓글 달) 인원을 뽑았잖습니까.]

지침에 담긴 선거와 정치 개입 내용을 당시 김관진 장관이 알고 결재한 건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차례 접촉을 시도했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국방부는 댓글공작 진상규명 TF를 구성하고 재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박하정 기자 parkhj@sbs.co.kr]

☞ [마부작침] 항공기 지연의 비밀…"이 시간대를 노려라"
☞ [VOICE 오픈] 아나운서와 기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뉴스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