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5·18 당시 최소 8개 비행단에서 '작전 또는 출격 대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보신 것처럼 전투기 출격 계획을 확인하는 작업은 여러 가지 핵심적인 진상규명과 맞닿아 있습니다. 이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공군이 당시에 어떻게 움직였느냐를 먼저 확인해야만 할 텐데요. JTBC 취재 결과, 최소 8개 비행단에서 공군 작전이 시행됐거나 출격 대기 명령이 떨어졌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의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5·18 민주화운동 당시 합참 업무철을 보면 광주 제1전투비행단 항공기들은 청주, 예천, 대구 비행장으로 흩어져 이동합니다.

또 업무철에는 5월 21일 밤 성남 비행단에서 출발한 수송기 C-123과 C-54가 다음날 새벽 광주 비행단에 도착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병력이나 물자를 실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원비행단 F-5E/F 조종사들은 5월 20일과 21일 사이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출격 대기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김해비행단 수송기 조종사는 5월말 김해비행단에서 광주비행단으로 비상대기를 나갔는데 전투기 격납고에서 야영하던 특전사 부대원들을 목격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광주에서 가까운 사천비행단에서 당시 조종 훈련을 받았던 예비역 장군은 5월20일 전후 A-37B 공격기에 공대지 폭탄을 달고 출격 대기한 기억을 떠올렸습니다.

[5·18 당시 전투기 훈련생/JTBC '뉴스룸' (어제) : 그날은 폭탄이 장착되었죠. 또한 당시 '광주에서 큰 소요가 있다고 하더라'라고 하는 정도의 풍문으로 광주의 일을 대충은 알고 있었습니다.]

이 같은 최소 8개 비행단들의 당시 움직임은 특별조사가 이뤄지면 우선적으로 조사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안의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