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밀착카메라] 이재용 선고 앞두고 긴장감…'법원 24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박영수 특별검사가 '세기의 재판이 될 것'이라고 예고 하기도 했었죠. 방청권 경쟁률이 15대 1을 넘을만큼 금요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선고 재판이 관심입니다. 법원 청사 안팎에선 벌써부터 크고 작은 소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밀착카메라 구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1심선고를 사흘 앞두고 선고공판의 방청권 응모가 조금 뒤면 시작됩니다. 공지된 시간인 10시가 아직 되지 않았는데도 벌써부터 많은 사람이 줄을 서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임직원으로 보이는 직장인들과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도 눈에 많이 띕니다.

세월호 리본을 단 시민과 실랑이가 붙습니다.

[(세월호 리본)집어넣어. 집어넣어. 집어넣으라고. 아 빨리 넣어! 가 빨리.]

삼성계열사에서 해고당했다는 노동자도 참여했습니다.

[방청 응모자 : 삼성 SDI에서 26년간 근무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이) 국민에게 한 말씀 진정성 있는 그런 말 듣고자 기대하고 왔습니다.]

교복을 입은 학생들, 일반 시민들도 눈에 띕니다.

[정용록/서울 송파동 : 역사적인 순간에 한번 동참하고 싶어서 (참석했습니다.)]

추첨을 기다리는 중에도 일부 시민들은 소리를 높이고 취재진과도 싸움이 붙습니다.

[안 찍었으면 좀 보여줘!]

[JTBC 기자구나? 똑바로 해 제발. 방송 좀.]

계속되는 소란에 검색대에선 평소보다 철저한 검사가 진행됩니다.

위층에서 방청권 응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곳 아래층 검색대에는 적발된 태극기와 성조기, 그리고는 심지어는 과도까지 있습니다.

[방청 응모자 : 다음번엔 인공기 가져올 거야. 태극기 못 가지고 왔잖아. 그럼 인공기는 될 거 아니야.]

[법원 직원 : 천으로만 가져온 사람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은 가방 확인하고요. (얼굴 보면 이제 다 아세요?) 네. 거의 다. 매주 오시는 분들이니까…]

이번 공판에서 배당될 일반석이. 서른개라는 공지가 나오자 예상보다 적은 수에 장내가 술렁입니다.

[방청 응모자 : 이번에 왜 30명만 들어가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법원 관계자 : 질서 유지라든지 보안 관계상…]

긴장 속에 추첨이 진행되지만 운이 따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에 응모한 454명 중에 30명만 방청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발걸음을 돌리고 있습니다.

[김정각/방청 응모자 : 새벽 6시 반에 나왔는데… 너무나 아쉽죠.]

재판이 열리는 서울중앙지방법원도 준비가 한창입니다.

최근에 법원 내에서 고성이 오가고 시민들끼리 몸싸움을 벌이는 일이 잦았고, 지난7일엔 박영수 특검에게 물병을 던지는 시민도 있었습니다.

법원은 재판이 열리는 417호 법정으로 가는 주 통로를 이렇게 임시 폐쇄했고요. 청사 내에서 소란행위를 하지 말라는 벽보를 청사 곳곳에 붙였습니다.

하지만 고성은 끊이지 않고,

[공정한 보도를 내보내는 MBC는 왜 못 틀게 하는 거야?]

직원들의 고충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자원봉사자 : 그렇지 않느냐, 넌 어떻게 생각하느냐… (대답 안 하시면?) 안 하면 자기 혼자 그냥 혀 차고 돌아서죠.]

[청사 경비대 : 확성기 차고 플래카드 옷에 걸치고 이런 거 많잖아요. 그걸 하나하나 일일이 제지하면…근무 여건이 힘들죠.]

법원 밖에서도 시민단체들은 총력전을 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재판이 있는 날이면 호송차가 들어가는 길목에서 아침부터 집회를 엽니다.

[박근혜 대통령님을 석방하라.]

인근엔 삼성전자서비스지회도 집회를 시작했습니다.

세기의 재판이라 불리는 이번 재판의 생중계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가운데 재판부가 어떤 결론을 내리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구혜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