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청년이 살기 가장 위험한 나라는?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젊은이가 살기 가장 위험한 나라는 어디일까.

영국 일간 가디언은 21일(현지시간) “청년층(15-29세)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시에라리온”이라고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조사를 분석한 결과다. 사망률로만 봤을 때 조사를 진행한 184개국 중 젊은이에게 가장 안전한 곳은 키프로스로 밝혀졌다.

중앙일보

세계보건기구(WHO)의 조사에 따르면 청년 사망률이 가장 높은 국가는 시에라리온인 것으로 밝혀졌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젊은이 살해될 가능성, 영국보다 6배 높고
가디언은 “분석에 따르면 미국의 젊은이들은, 영국인에 비해 살해될 가능성이 6배나 높았다”며 “자동차 사고로 사망할 확률은 3배 이상, 약물을 과다 복용할 확률은 2배나 높다”고 보도했다. 반면 일부 약물을 합법화한 네덜란드에서는 청년층의 마약 관련 사망률이 미국보다 훨씬 낮았다.

내전 중인 시리아보다 브라질에서 더 많이 숨지기도
전 세계적으로 청년층 사망률은 2000년에서 2015년 사이 21% 감소했으며 특히 후천성면역결핍증(HIV) 관련 사망이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격차는 더 커진 것으로 밝혀졌다.

청년 사망률이 높은 25개국 중 24개국은 아프리카 국가였고, 나머지 1개국은 내전 중인 시리아였다. 그러나 2015년에는 브라질에서 여러 폭력 사태로 숨진 젊은이가 같은 기간 시리아에서 숨진 이보다 더 많았다.

교통 사고가 가장 큰 원인
전 세계 청년층의 가장 큰 사망 원인은 교통 사고로 드러났다. WHO는 교통 사고로 2015년에만 35만 명의 젊은이가 사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여러 사회 인프라가 미흡한 개발도상국에서의 교통 사고 사망률이 선진국에서보다 높았다. 가령, 에콰도르의 교통 사고 사망자 수가 2000년에서 2015년까지 110% 증가한 반면, 스페인은 같은 기간 관련 사망자 수가 85% 줄었다.

폭력으로 인한 사망률, 엘살바도르가 일본보다 500배 높아
브라질ㆍ엘살바도르ㆍ콜롬비아ㆍ온두라스ㆍ베네수엘라 등 중남미 국가들에선 폭력으로 숨진 젊은이들이 많았다. 특히 엘살바도르의 경우가 심각했다. 2015년에만 10만 명 중 104명이 폭력으로 숨졌다. 이는 일본보다 약 500배 높은 수치다.

가디언은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범죄와 심각한 불평등, 제대로 집행되지 못하는 법, 마약 등의 문제가 이 지역의 폭력을 뿌리깊게 만들었다”고 분석했다.

선진국에선 자살률 높은 것이 특징
WHO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젊은층의 사망 원인 중 두 번째로 흔한 것은 ‘자살’이었다. 특히 선진국의 경우가 그랬다. 아이슬란드에선 2015년에 사망한 젊은이의 절반 가량이 자살로 목숨을 잃었다. 영국에서도 자살률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개발도상국에선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숨져
반면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결핵과 말라리아 같은 예방 가능한 질병 때문에 젊은이들이 죽음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디언은 “전체적으로 사망률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적절한 보건과 위생 시설을 갖춘다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일로 여전히 많은 젊은이가 사망하고 있다”며 “서유럽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일”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에라리온에서는 출산 중 숨지는 이가 10만 명 중 74명 꼴이고, 소말리아에서는 설사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것을 그 예로 들었다.

임주리 기자 ohmaju@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