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뉴시스앵글] 세계잼버리 유치 성공하고 돌아온 전북유치단 환영행사 열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 성공했습니다"


뉴시스

세계잼버리 유치 성공하고 금의환향하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뉴시스

잼버리 유치 성공 축사하는 송하진 전북도지사


뉴시스

세계잼버리 성공 개최 희망 담고 하늘로 날아가는 풍선


【전주=뉴시스】강인 기자 = 2023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에 성공한 전라북도 유치단이 금의환향 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전북도 유치단은 아제르바이잔 바쿠 콘그레스센터(Baku Congress Center/BCC)에서 개최된 세계스카우트연맹((World Organization of the Scout Movement, WOSM) 총회에서 2023년 제25회 세계잼버리대회 개최권을 따내고 18일 귀국했다.

유치단은 지방공항과 철도 등이 발달한 접근성을 강점으로 내세운 폴란드 그단스크(GDANSK)시와 경쟁에서 막판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표몰이와 표단속에 총력을 쏟은 결과 당초 예상과는 달리 압도적인 표 차이로 대회 개최권을 따냈다.

대한민국 607표, 폴란드 365표였다. 1개 회원국당 6장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어 산술적으로는 유효투표 972표(162개국) 중 101개국의 표를 얻은 셈이다.

이는 전북도가 지난 2015년 9월 국내 후보지 선정 이후 잼버리를 유치하기 위한 회원국별 지지도를 면밀히 분석한 뒤 케스팅 보트를 쥔 아프리카 40개국과 중남미 34개국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표심 확보에 기울인 노력이 빛을 발했다는 분석이다.

이날 송 지사는 전북도청 현관에서 간소하게 치러진 환영행사에서 "기쁘고 감격스럽다.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가 없다. 집도 잊은 채 세계 곳곳을 다니며 뛰어 준 직원들, 스카우트연맹,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관계자들과 큰 응원을 보내주신 도민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정부 출범 이후 잼버리를 국무회의 안건으로 상정하며 힘을 실어주신 문재인 대통령님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이낙연 국무총리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태권도대회나 세계잼버리 모두 시설활용, SOC 구축 등 전북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다 나온 복안이었다"며 "절실함이 유치 성공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유치 소감을 밝혔다.

전북도는 오는 21일부터 실국별로 잼버리 후속 과제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kir123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