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해군, 日해상 '이지스함 충돌' 책임 인정…지휘관 보직해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사진=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미국 해군이 지난 6월 일본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이지스구축함과 필리핀 화물선 충돌 사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함장 지휘권 박탈 등의 인사조치를 단행하기로 했다.

17일(현지시간) CNN방송 등에 따르면 미 해군은 충돌 사고를 일으킨 피츠제럴드함의 브라이스 벤슨 함장과 숀 베빗 부장, 브라이스 볼드윈 주임원사 등 3명을 보직 해임하고 사고에 책임있는 관계자 10여명을 징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윌리엄 모런 미 해군 참모차장은 "(보직 해임된) 3명의 지휘관들은 통솔 능력에 대한 신뢰를 상실했기 때문에 함정에 계속 근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모런 차장은 18일에 열리는 징계회의에서 조지프 오코인 태평양함대 사령관이 직접 수뇌부의 이런 의사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고 당시 미 해군 승조원들이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심각한 실수를 저질렀다며 '인재'(人災)에 의한 사고라는 점을 인정했다. 미군은 충돌이 발생했을 당시 해상은 맑은 날씨였고 시야 확보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점을 보고서에 적시했다.

미 해군은 현재 피츠제럴드함 충돌 사고에 대한 막바지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가 모두 마무리되면 이들 지휘관에 대한 군법 회부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고는 지난 6월17일 새벽 1시30분께 도쿄 남서쪽 시즈오카현 이즈(伊豆)반도의 이로자키(石廊崎) 남동쪽 약 20㎞ 해상에서 발생했다. 당시 피츠제럴드함이 필리핀 화물선과 충돌하면서 잠을 자던 미 해군 승조원 35명 중 미처 탈출하지 못한 대원 7명이 바다에 빠지거나 공간이 침수되면서 익사해 목숨을 잃었다.

충돌 당시 부상을 입은 벤슨 함장은 치료를 받다 지난달 11일 다시 함장으로 복귀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