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文 대통령, 건국절 논란 일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과의 오찬 행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제헌국회를 세운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으로 봐야 한다는 이른바 '건국절 논란'을 일축했다.

14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 독립유공자와 유족, 국외 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240여명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애국지사 이석규 옹은 "지난해 광복절 박근혜 전 대통령이 '건국 68주년을 맞이해 역사적인 날'이라고 했다. 이는 잘못된 것이며 분명히 1919년 상해 임시정부에서 대한민국 건국을 세계 방방곡곡에 선포했으므로 이를 건국 기점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인사말을 통해 "2년 뒤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대한민국 건국 100년을 되돌아보면서 앞으로 100년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건국절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건국절 논란은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가 건국 6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면서 본격화했다.

통상 대한민국은 1919년 3·1운동 뒤 임시정부 수립을 기점으로 건국됐다는 것이 정설이다. 제헌헌법에는 '3·1운동을 통해 대한민국을 건립한 독립정신을 계승한다'고 명문화돼있다.

그러나 보수진영 일각에서는 임시정부가 독립운동 단체로서 국가의 구성요소인 영토, 주권적 지배권, 법률 제정·집행 등 정부로서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광복회는 "과거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며 "지하에 계신 안중근, 윤봉길 의사를 비롯한 독립운동 선열께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혀라도 깨물고 싶은 심정"이라고 강력 반발한 바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첫 해인 2013년 경축사에서 "오늘은 제68주년 광복절이자 대한민국 정부 수립 65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말하며 건국절 논란을 다시 불지폈다. 2014년에도 "오늘 제69주년 광복절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66주년을 맞이하여"라고 읽었다. 지난해에는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독립유공자인 김영관 전 광복군동지회장은 지난해 박 전 대통령 면전에서 "대한민국이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탄생했음은 역사적으로도 엄연한 사실"이라며 "왜 우리 스스로가 역사를 왜곡하면서까지 독립투쟁을 과소평가하고, 국란시 나라를 되찾고자 투쟁한 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를 외면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그랬다. 우리의 쓰라리고 아팠던 지난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 오늘과 내일에 대비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감히 말씀드린다"고 직언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