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두통에 불면증…'의료폐기물 소각장' 악취에 민원 빗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몰린 부산 정관 신도시가 요즘 시끄럽습니다. 의료 폐기물 소각장에서 나오는 악취 때문에 민원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해법을 찾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집집마다 창문을 닫아놓고 공기청정기를 돌립니다.

주민들은 불면증까지 호소하며 아파트 인근 의료폐기물 소각장의 악취를 문제 삼습니다.

[이인태/주민 : 소독냄새가 확 나면서 머리가 아프고 이사 가자는 말이 많이 나와요.]

소각장 반경 1km 안에는 9,700여세대의 아파트가 밀집해 있습니다.

이 소각장은 부산지역 의료폐기물의 19%, 하루 9.8톤 분량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체는 기준치 이내의 오염물질이라고 설명하지만 실제로 사람이 느끼는 고통은 단속 기준과 차이가 큽니다.

주민들은 1997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돼 신도시 건설이 예상된 곳에 8년 뒤 정부가 소각장을 허가해준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오규석/부산 기장군수 : 가동중단을 포함해서 시설폐쇄까지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해당 부지가 1994년부터 지정폐기물 처리업을 해온 곳이며 의료폐기물 처리업 허가 요건에도 어긋나지 않아 강제 폐업은 불가하단 입장입니다.

이 와중에 소각장 바로 옆 부지에 지금 처리 용량의 다섯배인 50톤 규모의 처리시설을 증설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 논란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구석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