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전열 정비 끝낸 검찰①] ‘국정원 댓글부대’, ‘최순실 국정농단’ 임자 만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원 선거개입 주임검사, 공안2부장에 발탁

-MB정부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 다시 마주할 듯

-국정농단 수사 검사들도 특별수사 지휘라인 포진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법무부가 10일 발표한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는 향후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관련 사건을 겨냥해 일선 수사 체제를 구축했다는 점이 특징으로 꼽힌다.

검찰은 선거사건을 전담으로 처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에 진재선(43ㆍ사법연수원 30기) 대전지검 공판부장을 앉혔다. 진 부장검사는 2013년 국가정보원의 정치ㆍ선거개입 사건의 주임검사를 맡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이 담긴 공소장을 직접 작성한 인물이다.

헤럴드경제

2013년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 특별수사팀 팀장이었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부팀장이었던 박형철 당시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장(왼쪽)은 작년 검찰을 떠났다가 최근 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 전격 발탁됐다.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진 부장검사의 실명을 거론하며 운동권 출신 경력을 문제 삼았고, 보수단체들은 서울중앙지검 앞에 몰려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진 부장검사의 사퇴ㆍ파면을 주장하기도 했다. 진 부장검사는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을 수사한 팀원들이 잇달아 지방으로 좌천되는 와중에도 자리를 지키며 원 전 원장의 공소유지를 담당했다.

이번에 공안2부장으로 발탁된 그는 당시 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57ㆍ23기) 서울중앙지검장과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추게 됐다. 최근 드러난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 사실을 놓고 검찰이 수사에 들어갈 경우 공안부 투입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어 진 부장검사의 역할은 더 커질 전망이다. 진 부장검사로선 4년 만에 MB정부 국정원 사건과 다시 마주하게 되는 셈이다.

진 부장검사 외에도 당시 국정원 선거개입 특별수사팀에 있었던 김성훈(42ㆍ30기) 부장검사가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장에 임명됐고, 단성한(43ㆍ32기) 검사와 이복현(45ㆍ32기) 검사도 각각 서울중앙지검 부부장으로 발령나 모두 윤석열 지검장 아래 모이게 됐다.

헤럴드경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파기환송심 재판을 받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부대 운영 사실이 드러나면서 재수사가 불가피해졌다. 사진은 지난해 1월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5차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정희조 기자/checho@heraldcrop.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했던 검사들도 서울중앙지검 요직에 전격 발탁됐다. 특수부를 지휘하는 3차장검사에 한동훈(44ㆍ27기)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 2팀장이, 특수1부 부장검사에 신자용(45ㆍ28기) 형사4부장검사가 각각 임명되면서 ‘서울중앙지검장-3차장-특수1부장’으로 이어지는 지휘라인이 모두 특검팀 출신 검사들로 꾸려졌다.

이들은 올 하반기에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사건들을 놓고 손발을 맞출 전망이다. 현재 특수1부엔 ‘관세청 면세점 선정비리’와 ‘청와대 캐비닛 문건’, ‘정유라 사건’ 등 국정농단 관련 사건들이 몰려 있다. 서울중앙지법에서 매주 재판이 진행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사건 공소유지에도 관여하고 있다.

법무부는 “서울중앙지검의 수사 역량을 강화하고 적폐 척결 수사를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 기수에 구애받지 않고 수사 역량과 전문성을 토대로 적임자를 발탁해 차장과 부장에 보임했다”며 이번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joz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