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백수오’ 퇴출 2년 만에 홈쇼핑 컴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짜 논란으로 방송서 자취 감춰

검찰서 무혐의 … 원료관리 등 개선

자숙기간 2년만의 방송 복귀다. 물의를 일으킨 기억이 선한데 전성기처럼 황금 시간대에 바로 투입되긴 어렵다. 시청자가 적은 이른 시간(새벽) 방송이 복귀작으로 낙점됐다. 하지만 한번 등을 돌린 사람들을 설득하고 잘나가던 옛 시절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내츄럴엔도텍의 갱년기 여성 건강기능식품 ‘백수오 궁’ 이야기다. 내츄럴엔도텍은 31일 오전 6시30분부터 105분간 아임쇼핑에서 백수오 궁 론칭 방송을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백수오 궁은 2012년 홈쇼핑 첫 출시 이후 1800억원의 판매액을 돌파한 상품이다. 하지만 ‘그날’ 이후 백수오 궁은 모든 홈쇼핑에서 자취를 감췄다. 2015년 4월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백수오 제품 10개 중 9개가 가짜’라는 내용을 발표한 것이다.

이어진 검찰 수사에서 내츄럴엔도텍은 두 달만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홍역을 겪으면서 내츄럴엔도텍은 개선책을 마련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사명령제를 철저히 지키며 신뢰회복을 위한 노력을 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내츄럴엔도텍은 자체 쇼핑몰을 통해서만 백수오 관련 제품을 판매해왔다.

공영홈쇼핑 입점에는 성공했지만 예전처럼 다른 대형 홈쇼핑 업체 입점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공영홈쇼핑은 농협이 45% 지분을 갖고 투자해 설립한 채널이다. 백수오 농가의 사정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하지만 백수오 파동 당시 주요 홈쇼핑업체들은 적게는 40~50억원, 많게는 100억원 이상 환불을 해주면서 피해를 떠안았다. 검찰 수사로 무혐의 처분이 나오면서 내츄럴엔도텍에 구상권을 청구할 수도 없었다.

익명을 원한 홈쇼핑 관계자는 “백수오 파동 당시 빗발치는 항의와 환불요구로 업무가 마비될 지경이었지만 정작 내츄럴엔도텍 측의 대응은 전무하다시피 했다”면서 “이 기억은 홈쇼핑은 물론 시청자에게도 일종의 ‘트라우마’로 기억될 정도니 재입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장주영 기자 jang.jooyoung@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