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영민 미래부 장관 "25% 요금할인 9월부터 시행"(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오찬…통신 3사 CEO 주내 연쇄 회동

"향후 함께 통신비 논의하는 자리 만들 것"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25일 "9월부터 25% 요금할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통신사의 반발에도 요금할인을 확대하겠다는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유 장관은 이날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현장 방문 전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미래부는 이달 내로 약정 기간 요금할인율은 현행 20%에서 25%로 올리는 내용의 공문을 이통 3사에 발송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유 장관은 "아직 보고받은 바 없지만, 예정대로 9월에는 (25% 요금할인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현장 방문에 앞서 이동통신업계에서는 처음으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오찬 회동을 했다.

유 장관은 "앞으로 함께 풀어나가야 할 일이 많아 일대일로 상견례를 하는 차원에서 만났다"며 "지혜를 모아서 잘 해보자고 인사하는 자리였다"고 전했다.

박 사장은 이 자리에서 통신비 인하와 관련한 업계의 전반적인 입장을 전달하고, 이해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장관은 "선택약정(요금할인)이나 (이통사의) 소송 얘기는 없었고, 고향이나 친구 등 가벼운 이야기를 주로 나눴다"며 "내가 먼저 만나자고 제안했다. 자연히 친해지면 선택약정, 보편요금제 등도 얘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법적 소송과 관련해) 앞으로 만나는 자리에서도 그 이야기는 안 나올 것"이라고 말해 이날 모종의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갔음을 암시했다.

유 장관은 26일에는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28일에는 황창규 KT 회장과 만날 예정이며 추후 이통 3사 CEO를 한꺼번에 만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그는 "가급적 빨리 다음에 만나 구체적으로 통신비에 대한 지혜를 모으겠다"라며 "통신비 뿐 아니라 장기적인 차원에서 5G 등 ICT과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비 인하로 이통사들의 미래사업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기업은 기술과 시장이 급격하게 변한다면 빚을 내서라도 투자한다"며 "다만 지장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날 유 장관과 박 사장의 오찬은 공식 일정으로 공개되지 않아 궁금증을 자아냈다.

미래부측은 이에대해 "개인적인 만남이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일각에서는 새 정부의 통신비인하 정책 추진과정에서 업계의 목소리를 간과했다는 지적을 감안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연합뉴스

개혁드라이브 예고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11일 오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17.7.11 seephoto@yna.co.kr



okk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