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간편하게 챙기는 혈관 건강..기능식품 '나토키나제'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e뉴스 최성근 기자] 나토키나제가 혈관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뜨고 있다. 나토키나제란 콩을 발효시킬 때 나오는 낫토균이 콩의 영양성분을 섭취하면서 만들어 내는 혈전용해효소로, 비타민 B군과 다량의 항산화 효소를 함유하고 있다. 녹십자의 ‘나토써큐텐’이 대표적이다.

나토키나제는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일본식 청국장인 낫토에 다량 함유돼 있는데, 강력한 혈전 분해능력과 프로유로키나제(혈전용해효소의 전단계 물질) 활성화 능력을 갖고 있어 심혈관계 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토키나제를 구입할 때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식약청의 허가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 나토키나제의 주된 활성을 표시하는 ‘피브린용해효소활성 단위’가 1일 복용 총량이 2000단위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나토키나제를 잘 아는 약사들의 모임 공식스토어팜인 ‘나토팜’에서 판매되고 있는 녹십자의 나토써큐텐은 HK 나토배양물을 사용한 식약청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피브린용해효소 활성이 2000단위 이상 함유하고 있으며, 섭취 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혈소판응집을 억제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업체 관계자는 “나토써큐텐은 혈관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 중년층 이상을 비롯해 혈관 손상의 위험이 높은 심혈관계 질환 이력자, 고혈압 및 당뇨약을 복용 중인 경우, 대사성 증후군이 있는 경우 외에도 잦은 술자리와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한 혈관 건강이 걱정되는 젊은 층에게도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이라며 “이 밖에도 코엔자임큐텐 100mg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와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홍국성분인 모나콜린 K도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연구에 의하면 나토키나아제가 혈전을 분해시켜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며 “나토키나아제는 혈전치료제로서 뇌졸중, 심근경색, 혈전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되고 있고 피브린을 녹이는 혈전 용해 효소로서 경구 섭취해도 그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