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 문건 추가 공개…"삼성 합병·특정이념 확산 방안 주도"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청와대가 사무실에서 발견된 박근혜 정부 문건을 추가로 공개했습니다. 삼성 합병과 서울시 청년정책, 이념 편향적 언론 육성 등에 직접 관여한 정황이 담겼습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박근혜 정부 당시 정책조정수석실로 쓰였던 사무실에서 발견된 5백여 개 문건의 내용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삼성물산 합병안에 대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방향 등 문건에는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여부와 방향, 해외 헤지펀드의 경영권 간섭에 대한 정부 대응 방법 등이 담겼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정부가 대기업을 지원하는 것처럼 보여지지 않도록 위원 구성을 신중하게 하고…]

정부와 서울시 간 갈등을 다룬 문건에는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정부가 무조건 반대한다는 프레임이 작동하지 않도록 하면서 서울시 계획의 부당성을 알려 나가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당시 야당 출신으로 청년 수당 지급 등을 놓고 중앙 정부와 마찰을 빚었습니다.

[지방교부세 감액 등 불이익 조치를 하라는 것으로 볼 때 청와대가 직접 서울시에 대한 조치를 강구 한 것이라고 보입니다.]

또 보수 단체나 논객 지원을 적극 검토하는 문건도 나왔는데 특정이념 확산 방안을 당시 청와대가 직접 주도한 거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문건이 일반기록물로 판단되고 위법 소지가 있는 지시를 담고 있어 국민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문건 개요 일부를 공개했다고 밝혔습니다.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 'YH사건' 유일한 사망자…누가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갔나
☞ [나도펀딩] 목숨보다 소중한 그 이름, 엄마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