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6 (월)

[제3회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 보람상조 최철홍 회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보람상조 최철홍 회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표 상조기업 보람상조는 올해 'Beyond BORAM(보람을 넘어서)'을 새 경영슬로건으로 선정했다. 장의·웨딩·크루즈·직영 장례식장 운영·장의 행사 서비스 등 핵심사업을 기반으로 가전제품 등 신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보람상조 측은 고급화, 차별화된 '토털 라이프 케어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설명했다. 상부상조 정신을 기반으로 기존 상조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기업의 성장동력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상조회사를 넘어 토털 라이프 케어 기업으로

국내 대표 상조회사 보람상조는 올해 새 경영슬로건으로 'Beyond BORAM'을 선정하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최철홍 보람상조 회장은 지난 1월 충남 천안에 위치한 보람상조 연수원에서 시무식을 갖고, 올해를 도약의 해로 삼겠다는 경영비전을 선포했다. 슬로건은 ▲상조업체를 넘어 토털 라이프 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비즈니스로 ▲내가 만든 기록을 넘어, 신기록으로 ▲나를 키운 보람에서, 우리가 만드는 보람으로 등 4가지가 제시됐다.

최 회장은 "보람그룹은 새롭게 발표한 2017년 경영 슬로건을 기반으로 기존 사업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신규 사업 개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고객의 신뢰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선보여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계속해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람그룹은 서비스의 질을 개선시키고,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경영슬로건을 아래 꾸준히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급화된 전통 장례문화를 보급함과 동시에 '토탈 라이프 케어'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전국 표준 서비스 확대 통한 장례문화 선진화 주도

보람상조는 외적 성장에만 치중하지 않고 기존 상조서비스의 품질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일환으로 최근 다섯 번째 직영 장사시설인 보람여수장례식장을 새롭게 열고, 전국 표준 서비스를 확대했다.

직영 장례식장은 그동안 긍정적 평가를 받은 장의 상품을 전국 직영 네트워크를 통해 공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보람상조는 과거 장례문화가 갖고 있던 가격 거품 등 잘못된 관행을 극복하고, 합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보람상조 측은 "국내 상조, 자예업계의 서비스 질을 개선하고 고객 만족을 높일 것"이라며 "오랜 전통의 맏형기업 다운 행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시설 고급화·격조 높은 인테리어로 고객 감동

보람상조는 직영 장례식장 시설의 고급화를 지향한다. 철저한 서비스 정신 아래 문을 여는 장례식장은 리모델링을 통해 시설 면에서도 최고급 수준으로 꾸밀 계획이다.

지난해 인수한 창원경상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은 현대적이고 쾌적한 실내 인테리어와 넓은 주차시설을 겸비한 최신식 시설이 눈에 띤다. 전반적으로 격조 높은 분위기와 경건함이 부각됐다. 보람상조 측은 영결식장과 접객실을 보다 고급스럽게 설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보람여수장례식장은 100평 이상 규모의 VIP 분향실을 비롯해 몸과 마음이 지친 유족들의 편의를 위해 사우나 시설과 프리미엄 객실 등을 갖췄다. 안락한 유족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지역에서도 손꼽히는 장례시설로 부상했다. 오랜 호텔경영 경험을 갖춘 보람상조의 세심함이 더해져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 12월 인수한 보람인천장례식장의 경우, 기존 빈소의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호텔에 온 듯한 아늑한 시설을 목표로 삼았으며, 올해 안에 시설개선을 완료할 예정이다.

◆선진 장례문화 보급 위한 장례전문가 교육실시

보람상조는 해마다 1만건 이상의 장례를 진행하면서 의전 노하우를 쌓아왔다. 27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성장한 보람상조의 경쟁력은 직원들의 의전 능력에서 비롯되는 셈이다.

보람상조는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직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췄다. 또 의전행사에는 테스트 평가에서 상위 성적을 받은 직원만을 파견한다.

차별화된 의전 서비스 역량을 다지기 위해 2014년부터는 천안에 위치한 장례지도사 국가자격교육기관인 '보람장례지도사교육원'을 자체 운영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전문적인 장례지도사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일반인 대상으로도 수강생을 모집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탁구·야구 등 스포츠 활성화 통해 사회공헌에 앞장

보람그룹은 생활스포츠 활성화와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10월 남자실업 탁구단인 '보람할렐루야' 창단해 '제1회 보람상조배 전국오픈 생활체육 탁구대회'를 개최했다.

보람그룹은 넥센 히어로즈의 홈구장인 고척돔 본부석에 LED 광고를 집행하면서, 전국의 야구팬들에게 보람그룹과 보람상조 브랜드를 널리 알렸다. 보람그룹은 2017시즌 중 '보람상조 스폰서 데이' 행사를 마련해 다양한 볼거리와 경품 이벤트 등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국 이가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