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면세점 '엉터리 심사' 2년 후…'총체적 부실' 시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면세점 면허를 가지고 점수를 조작하고 특혜를 줬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 전해드렸는데요, 이렇게 면허를 따낸 면세점들 대부분이 중국 관광객이 줄면서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곽상은 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

관세청의 점수조작 결과 사업자로 선정된 면세점들입니다. 곳곳에 세일 표시가 붙었지만 오가는 손님이 거의 없습니다.

서울 시내와 제주공항, 두 곳에서 면세점을 운영해온 한화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크게 줄면서 결국 다음 달 제주 매장을 접기로 했습니다.

두산은 새벽 2시까지였던 영업시간을 3시간 단축하고, 매장도 2개 층을 줄이며 긴축경영에 나섰습니다.

[두타 면세점 직원 : 손님이 그렇게 많지 않다 보니까…지금 단체(손님)가 많이 줄었어요.]

특허권 박탈로 반년 동안 문을 닫아야 했던 롯데 면세점 역시 손실액만 4천4백억 원에 달하고 직원들은 큰 고통을 겪었습니다.

[김금주/롯데 면세점 노동조합위원장 : 롯데 면세점 직원들은 휴업휴직에 들어갔었고요, 영세한 브랜드 업체 소속 직원들은 아마도 실직을 한 직원들도 있었고요.]

지난해 말 새로 특허권을 딴 4개 업체 가운데 신세계와 현대 등 3곳은 아예 개점 시기를 늦추겠다고 나섰습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계속되는 가운데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일부 면세점에 대한 특허 취소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

경쟁력 같은 경제 논리를 배제한 채 정치적 의도나 권력이 개입하는 등 정부의 엉터리 사업자선정과 특허권 남발이 면세점 업계의 총체적 부실을 초래했다는 지적입니다.

[곽상은 기자 2bwithu@sbs.co.kr]

☞ [마부작침] '인사청문 대해부' 기획 시리즈
☞ [나도펀딩] 목숨보다 소중한 그 이름, 엄마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