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러시아, 시리아 IS 격퇴전 새 전략···민간보안업체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IS의 팔미라 파괴 정황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러시아 정부가 시리아에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민간 보안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성과를 올린 업체에는 유전개발권과 채굴권으로 보상하는 새 전략을 도입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금까지 러시아 민간 보안업체 2곳이 정부와 이같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보안회사 에브로폴리스는 유전과 가스전 개발권을, 러시아 에너지 회사 스트로이트란스가스는 인산염 광산 채굴권을 따냈다.

러시아 언론 폰탕카는 지난 달 27일 에브로폴리스가 용병을 고용해 IS로부터 탈환한 영토에서 생산되는 석유와 천연가스의 25%를 제공받기로 시리아 정부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이 언론은 에브로폴리스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이자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 사업가 에브게니 프리고친이 소유한 여러 업체 중 하나이며, 과거 우크라이나 내전에도 용병을 파병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민간보안기업 와그너와 협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세하게 전했다. 와그너의 창립자인 드미트리 유트킨는 지난 달 미 재무부가 발표한 제재대상명단에 오른 인물이다.

러시아 뉴스 전문 TV 방송사 RBC는 스트로이트란스가스가 시리아 중부 인산염 광산의 채굴권을 확보했으며 ,러시아 민간보안업체가 현장을 지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스트로이트란스가스의 소유주 게나디 티모첸코도 미국 정부의 제재 대상이다.

NYT는 러시아 민간 보안업체가 고용한 용병이 약 25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은 시리아 중부 유적지 팔미라에서 IS를 격퇴하는데도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중동 분쟁에 관여하는 국가 대부분이 이런 형태의 거래를 맺기는 하지만, 러시아의 경우처럼 노골적인 경우는 드물다고 지적했다. 정책 연구소 전략트렌드센터의 이반 코노발로프 센터장은 NYT에 "이는 매우 간단한 일"이라며 "민간업체가 보안을 제공하면 보안을 제공받는 나라가 대가를 지불한다. 그 대가를 어떻게 지급할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suejeeq@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