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혜훈-文대통령 통화 "여야간 협치 잘 해나가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약 4분간 통화…"文대통령 청문회·추경 협조 요청"

4당 대표 차례로 예방…"좋은 파트너로 역할하겠다"

뉴스1

이혜훈 바른정당 신임 당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을 예방해 추미애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이형진 기자 =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과의 통화에서 "여야간 협치를 잘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전날(26일) 바른정당 당대표로 선출된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하기 직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오후1시50분께 축하인사차 전화를 주셨고 4분가량 통화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해당 통화에서 내각 후보자 인사청문회,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에 있어 바른정당의 협조를 각별히 요청했다.

이 대표는 "추경에 대해 (문 대통령이) 언론 내용을 다 알고 계시더라"라며 "(대통령이) 세세한 예산 내용을 언급하면서 '이런 예산이 있으니 잘 협치해주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이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우리는 (추경) 보이콧을 하지 않고 심사에 임할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아울러 그는 "공공 부문 일자리 중 시급한 것은 숨통을 틔워야 한다는 것이 (당내) 다수 의견이라고 전했다"며 "공공 일자리가 많은 것은 협의해서 조정하길 바란다고 (대통령에게 건의)했다"고 부연했다.

또 이 대표는 오는 28일부터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 대통령에게 "잘 다녀오시라"는 덕담도 건넸다고 덧붙였다.

뉴스1

이혜훈 바른정당 신임 당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 난을 전달받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앞서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았다.

'축 취임,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적힌 축하 난을 들고 온 전 수석은 "문 대통령과 통화도 하셨겠지만 이 대표가 경제전문가인 데다가 정치도 상식적, 합리적으로 하고 계셔서 청와대에서도 (협치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이에 이 대표는 "대한민국을 위해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고 야당이 해야할 부분은 하겠다"며 "생산적인 야당이 되겠다"고 화답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여야 대표들을 차례로 예방하기도 했다.

먼저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는 이 대표를 만나 "국정현안을 잘 풀 수 있는 적임자"라며 "(개혁)보수가 새로운 길을 개척해 온전한 보수와 파트너가 되고 싶다"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조성에 힘을 쏟았다.

반면 바른정당과 범보수진영에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언젠가는 큰 바다에서 만나듯, 이 대표와 같이 손잡고 갈 수 있는 그 날이 빨리 오길 기대한다"고 연대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같은 야당에 속한 국민의당의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지금은 여든, 야든, 단독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정치 구도"라며 "야당은 당리당략에 집착해 협조를 하지 않고 있고 여당은 야당을 짓밟고 무시하고 있다. 이런 구도 속에서 우리 당과 잘 협치가 됐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손쉬운 대결정치 유혹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그것이 개혁보수의 첫번째"라고 조언했다.

이 대표는 이 같은 대표들의 발언에 "좋은 파트너로 역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밖에도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심재철 국회부의장(자유한국당 소속)과 배재정 국무총리 비서실장도 예방했다.

gs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