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청사 관리 비정규직 2천400여명 정규직 추진(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환 대상 중 60세 이상 457명·여성은 828명

김부겸 "정부가 먼저 모범을"…비정규직 "'일한 만큼 임금' 받아야"

연합뉴스

비정규직 직원과 간담회하는 행자부 장관
(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후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청사 근무 비정규직 직원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연합뉴스

비정규직 직원과 간담회하는 김부겸 장관
(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후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청사 근무 비정규직 직원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7.6.23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정부청사를 관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이 추진된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청사 비정규직 노동자 10여 명과 오찬 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정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보고 국정 운영을 하고 있다"며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김 장관은 "정부가 직접 고용을 하려는 것은 인기를 위한 것이 아니다"며 "과거 기업의 효율성 때문에 외주용역을 했으나 그 결과 사회적으로 많은 격차가 발생해 국가나 사회적으로도 결코 효율적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국민에게 희망과 신뢰를 주는 것이 필요한 때로, 정부에서 먼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부청사관리본부의 청소, 시설관리, 특수경비, 통신관리, 승강기, 조경, 안내 등 7개 분야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이다.

한 시설관리직 직원은 간담회에서 "근로조건의 저하 없이 고령 근로자의 고용 승계도 가능한 방향으로 정규직 전환이 이뤄질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내놨다.

연합뉴스

정부청사 관리하는 근로자들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정부청사를 관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이 추진된다.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10여 명과 오찬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정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보고 국정 운영을 하고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정부서울청사 로비에서 근로자들이 청소를 하고 있다. 2017.6.23 kimsdoo@yna.co.kr



연합뉴스

비정규직 직원과 인사하는 김부겸 장관
(세종=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23일 오후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청사 근무 비정규직 직원과 오찬 간담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cityboy@yna.co.kr



특수경비직종의 다른 직원도 "처음으로 비정규직과 간담회 자리가 마련돼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일한 만큼의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장관은 "간접고용 시 업체에 지불하는 부가세 등을 활용하면 근로조건 개선이 이뤄질 수 있다. 고용안정 측면 또한 나아질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행자부에는 2천839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 중 2천425명이 세종에 있는 정부청사관리본부와 서울·과천·대전 등 지역별 청사 7개, 2개 지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청사관리본부와 용역 계약을 맺은 업체 직원들이다.

7개 직종별 근무 현황을 보면 청소 802명, 시설관리 754명, 특수경비 524명, 통신관리 118명, 승강기 66명, 조경 64명, 안내 97명이다. 이중 여성이 828명(34%)이다. 60세 이상인 직원은 457명(19%)이다.

송성락 청사관리본부장은 "6월 말 이후 정부 가이드라인이 고용노동부에서 나오면 그 계획에 따라 전환 시기나 구체적인 방법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사관리본부는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8월 말까지 로드맵을 만들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eddi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