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방미 경제사절단에서 롯데가 빠진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허수영 롯데그룹 화학BU장 막판 빠져…청와대, 배임·횡령 재판 중인 기업인 제외]

머니투데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25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경영쇄신안 발표에 앞서 그룹 임원진들과 검찰 수사 등에 관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첫 미국 방문에 동행하는 기업인이 확정된 가운데 당초 예비 명단에 포함된 허수영 롯데그룹 화학BU장(사장)이 배임·횡령 관련 재판이 진행 중인 관계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로부터 경제사절단 명단을 받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검증 끝에 허 사장의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최종 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재계와 청와대 등에 따르면, 대한상의는 이날 오전 6시 '미국 방문 경제인단' 52명을 발표했다. 전날 이미 유출된 비공식적인 명단(50명)과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으나, 허 사장 등 3명이 최종 명단에서 제외됐다.

이 때문에 재계 안팎에서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부지를 정부에 제공한 롯데가 제외된 것이 다소 의외라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롯데케미칼이 지난해 10월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 신동주 광윤사 대표,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 등 총 4명에 대한 업무상 배임·횡령 등의 혐의로 총 184억2567만원의 혐의 발생금액이 공시한 것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사장의 경우 출국금지 조치를 당한 것은 아니나, 청와대는 배임·횡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대기업 임원이 문 대통령의 방미 길에 동행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실제 대한상의는 이날 경제사절단을 공식 발표하면서 "현재 각종 불법이나 탈법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크게 빚고 있는 기업은 원칙적으로 참여를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재계는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 해외 순방 때 동행하는 기업인들의 검증 강도가 그렇게 혹독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박 전 대통령의 순방길에 비선진료 의혹을 받은 김영재 원장 등이 동행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 정부 들어 대통령의 순방 동행자에 대한 검증이 상당히 강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사실 전 정부에서 이 정도 수준이면 대통령과 동행하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에는 아무리 유력 기업인이라도 청와대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고강도 검증을 실시한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상의는 문 대통령의 28일 방미 순방길에 함께하는 대기업 10개, 중견기업 14개, 중소기업 23개 등 총 52개사를 확정했다. 현대자동차와 SK그룹은 정의선 부회장과 최태원 회장 등 오너가 방미길에 나선다.

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