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브뤼셀 테러범은 IS 추종자…최근 이혼한 핸드폰가게 사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회불만 '외로운 늑대' 가능성…주거지에 IS동조 정황·폭탄재료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브뤼셀 중앙역에서 자살폭탄 테러를 시도한 용의자(사망)가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한 인물로 확인됐다.

AFP통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벨기에 검찰은 21일(현지시간) 브뤼셀 시내 몰렌벡에 있는 용의자의 주거지를 수색한 뒤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용의자가 테러조직 IS에 동조한 정황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가 IS의 선동에 영감을 받아 범행에 나선 자생적 테러범인지 IS로부터 직접 지령이나 훈련을 받은 조직원에 가까운 인물인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검찰은 용의자가 모로코 출신의 36세 남성으로 신원을 확인했다.

이름은 'O.Z.'라고만 발표했으나 현지언론들은 그가 오사마 자리오라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테러범 주거지 수색하는 벨기에 과학수사대[AFP=연합뉴스]



자리오는 정보나 수사 당국의 안보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인물은 아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프랑수아즈 세프망 몰렌벡 시장은 자리오가 최근 이혼해 고립된 인물이었다며 마약 전과가 있지만 극단주의 범죄경력은 없었다고 밝혔다.

벨기에 RTL 라디오는 자리오가 몰렌벡에서 휴대전화기 가게를 운영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벨기에 검찰은 이번 테러 시도에 쓰인 폭탄을 직접 집에서 만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검찰은 "용의자의 주거지에 (폭탄과) 관련한 화학물질, 재료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자리오는 지난 20일 오후 8시 44분께 브뤼셀 중앙역에서 아랍어로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를 외친 뒤 폭탄을 터뜨렸다가 출동한 군인들에게 사살됐다. 테러 시도가 사실상 불발해 용의자를 제외한 사상자는 없었다.

연합뉴스

테러가 발생한 브뤼셀 중앙역[AFP=연합뉴스]



벨기에의 국내 테러 위협을 감시하는 국가위기센터는 전체 4단계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현재 3단계 국가안보 위기경보를 최고까지 높일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IS는 시리아, 이라크 등지의 거점에서 국제동맹군의 공세로 점령지가 축소되자 '외로운 늑대'로 불리는 자생적 테러리스트들에게 테러를 의존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경계가 강화되고 있는 서방 사회에서 자생 테러를 부추기는 것이 IS가 존재감 유지를 위해 선택한 전략으로 보고 있다.

IS는 특히 대다수 무슬림이 기도에 더욱 집중하는 금식성월 라마단 기간에 전 세계에 산재한 조직원들과 추종자들에게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격 지령을 내리고 있어 현재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jangj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