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강경화, 日외무상에 "국민 대다수 위안부합의 수용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과 20분간 통화에서 입장 밝혀

CBS노컷뉴스 박초롱 기자

노컷뉴스

(사진=외교부 제공)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일본 외무상과의 통화에서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이러한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강 장관이 이날 오전 11시20분부터 약 20분동안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의 말은 기시다 외무상이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며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강조한 것에 대해 대답이었다.

앞서 지난 7일 인사청문회에서도 강 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법적 구속력이 없고 10억엔의 성격도 불명확하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제가 장관으로 임명되면 보다 더 면밀하게 경과가 어떻게 됐는지 분석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보겠다"고 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한일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따라서 이같은 배경을 감안하면 강 장관의 발언 역시 최소한 위안부 합의의 재검증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분석된다.

강 장관은 또 일본 정부가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왜곡된 주장을 명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 장관 모두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한일과 한미일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국 장관은 또 올해 일본에서 개최예정인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의 조기 개최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계기에 수시로 연락하고, 이른 시일 내에 만나 양국 간 현안을 논의하자고 합의했다.

이날 통화는 강 장관의 취임 축하를 위해 일본 측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외무상은 강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앞으로 긴밀히 소통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고, 강 장관은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성숙한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 국민 간 교류를 포함한 미래지향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