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KT 경제경영연구소, "4차산업 혁명의 미래… ICT 기술 통해 사회문제 해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세대(G) 통신 기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임파워먼트가 사회를 변혁시킬 것입니다.”

김희수 KT경영경제연구소 대외정책연구실장이 29일 광화문 KT 사옥에서 열린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미래(KT경제경영연구소)’ 출간을 기념해 기자들을 만나 “ICT 신기술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선비즈

김희수 KT경영경제연구소 대외정책연구실장이 29일 광화문 KT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ICT 신기술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 KT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실장은 “민간은 기술과 상품을 개발하고 정부는 환경을 지원해야 하며, 정부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거대한 미션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여기에 민간을 참여시켜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정부는 거대한 기술 진보에 대비한 재교육을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성장, 불평등,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는 ICT를 설계할 때부터 ‘포용적 성장’이라는 가치를 넣어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때 해결할 수 있다”며 “정부가 잘 묶어 주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시장도 잘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일자리(인공지능을 활용한 재교육과 일자리 매칭), 고령화·저출산(로봇, 원격의료, 재택근무), 사회 안전망(지능형 네트워크와 해양 안전 솔루션), 환경(스마트에너지, 공기질 관측 솔루션), 교육(인공지능 및 가상현실 기반의 맞춤형 교육), 산업의 디지털화(IoT를 활용한 효율화), 5G 인프라(민관 협력 강화, 투자 인센티브) 등을 구체적인 활용 사례로 들었다.

김 실장은 한국형 4차 산업혁명에서 5G 통신망이 갖는 의의에 대해서는 “그간의 산업혁명에서 물류나 ICT 인프라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5G는 개인 간 거래보다 더 중요한 산업 인프라로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료, 교통, 농업 등의 분야에서 5G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융합 서비스를 만들 때 (체력이 약한) 중소기업을 돕는 것, 정부가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연계한 협의체나 공동 개발이 촉진될 수 있도록 세제 감면이나 기술인력 교육에 나서는 것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비즈

KT 경제경영연구소가 발간한 ‘한국형 4차산업혁명의 미래’ / KT 제공




심민관 기자(bluedrago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