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서울고검도 "미인도는 천경자 작품"… 유족, 강력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서울중앙지검에 이어 상급 검찰청인 서울고검도 ‘미인도’가 고(故) 천경자 화백의 그림이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 천 화백 유족과 변호인들은 이에 불복해 법원에 재정신청을 내기로 했다.

서울고검은 24일 천 화백 유족 측이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장 등 5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에 대한 서울중앙지검의 무혐의 처분에 불복해 낸 항고를 기각했다. 검찰은 천 화백 유족 측에 보낸 항고사건 처분 통지서에서 “세밀한 검토 결과 서울중앙지검의 불기소 처분은 적법하다”며 “항고 이유가 없는 만큼 기각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천 화백은 생전에 ‘미인도’에 대해 “내가 그린 그림이 아니다. 누군가 위작을 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미인도’를 소장한 국립현대미술관 측은 “천 화백의 작품이 맞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세계일보

미국 뉴욕에서 은둔에 가까운 생활을 하던 천 화백이 2015년 8월 91세를 일기로 타계한 뒤 논란은 법적 분쟁으로 비화했다. 천 화백 유족이 지난해 4월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배용원)는 이 사건을 약 8개월 동안 수사한 뒤 지난해 12월 ‘미인도’는 천 화백이 직접 그린 진품이 맞다는 내용의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면서 마리 관장 등 고소를 당한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 전원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서울고검도 이 처분을 그대로 수용했다.

천 화백 유족이 법원에 재정신청을 내기로 함에 따라 ‘미인도’ 논란은 결국 법원의 판단을 받게 됐다. 재정신청이란 고소·고발사건에서 검찰이 내린 불기소 결정에 불복하는 절차 중 하나다. 재정신청이 접수되면 지방법원보다 상급법원인 고등법원 재판부가 사건을 검토한 뒤 기소 여부를 결정한다. 기소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고법은 검찰에 기소 명령을 내리며 이 경우 검찰은 의무적으로 기소하고 공소유지도 해야 한다.

배금자 변호사 등 천 화백 유족 변호인들은 “통지서에 단 한 줄 ‘항고를 기각한다’는 취지만 기재되어 있을 뿐 판단의 이유가 설명되어 있지 않아 놀라고 실망스러웠다”며 “사건의 중대성에 비추어 보면 검사가 판단 이유를 아무 것도 기재하지 않은 것은 무성의하게 처리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이 사안을 검찰의 직무태만과 직권남용으로 간주해 국회 국정조사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