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직업은 무직" 박근혜, 달라진 태도…답변 속에 담긴 뜻은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통 첫 번째 재판에서는 재판장이 직접 피고인들의 신원을 확인합니다. 직업이나 주소 같은 걸 물어보는데 이 절차를 '인정신문'이라고 합니다. 오늘(23일) 박 전 대통령의 첫 재판에서도 인정신문이 진행됐는데 직업을 물어보자 박 전 대통령은 '무직'이라고 답했습니다.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방송사 촬영팀이 재판정에서 물러나자 굳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표정은 조금 풀렸습니다. 유영하 변호사와는 뭔가를 상의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재판이 진행된 3시간 동안은 검사 측이 있는 정면을 응시했습니다.

재판부의 질문에는 짧고 담담하게 답했습니다. 모두 6차례 입을 열었는데 대부분 한 문장이 넘지 않는 짧은 답이었습니다.

재판장이 신원을 확인하는 인정신문에서는 자신의 직업을 '무직'이라고 답했습니다. 지난 3월 3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 때 '전직 대통령'이라고 답한 것과는 변화된 모습입니다.

스스로를 낮추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개인 박근혜로 재판에 임하며 무고함을 밝히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됩니다.

주소를 묻는 질문에는 최근 이사 간 내곡동이 아닌 대통령 재임 당시 사저였던 삼성동 집 주소를 답했습니다.

변호인단이 검찰의 공소내용을 전부 부인한 뒤 재판장이 박 전 대통령의 입장을 묻자, '변호인과 같은 입장'이라며 다시 한번 무고함을 주장했습니다.

재판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지친 기색도 보였지만, 박 전 대통령은 시종일관 흐트러짐 없는 모습을 보이려 애썼습니다.

하지만 얼굴은 예전보다 다소 부어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영상취재 : 홍종수, 영상편집 : 신호식)

[박수진 기자 start@sbs.co.kr]

☞ [제 19대 대통령 문재인 당선] 기사 모아보기
☞ [LIVE] 박근혜 전 대통령 첫 재판 출석 현장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