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 핵심 교육공약 ‘고교학점제’ 본격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시나리오별 시행안 준비 / 서울교육청, 23일 전문가 TF 발족 / 내신평가 전환 등 난제 아직 많아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교육 공약 중 하나인 고교학점제를 실행하기 위한 교육당국의 준비 작업이 한창이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들이 의무적으로 듣는 필수교과를 최소화하고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다. 입시경쟁 위주의 획일적 고교 수업을 개선하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를 키우는 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과 내신평가의 전환, 인적·물적 추가 투자 등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세계일보

서울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고 정책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고교학점제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23일 발족한다고 22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추진을 위한 로드맵(일정표)은 물론 내신평가제 혁신,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교원 수급 등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방향 등 정책 방안도 제안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시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추진 로드맵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도 문재인정부의 고교학점제 관련 공약 내용을 분석하면서 여러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새 교육부 장관이 지명되기 전인 지금 단계에서 고교학점제 공약 시행 방안을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도 “고교학점제 공약의 목표나 방향, 도입 시기 등이 특정되면 곧바로 정책 입안을 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별 시행 방안의 준비작업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정부 교육공약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진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은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도입을 강조하면서도 대통령 임기 내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종류와 수준의 과목 개설과 이에 대한 교원·시설 확보, 단위제를 학점제로 전환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제도 개편, 도농 간 격차 해소 방안 등 고교학점제 시행에 필요한 제반 여건과 분위기 조성에 상당한 시간과 공을 들이겠다는 것이다.

김 전 교육감은 지난 18일 한 강연회에서 “학교 내 개설 강의와 학교 간 학점 연계 확대, 온라인 수업 개설 등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확산과 재수강제 도입 등도 필요하다”며 “최소한 문재인정부 임기 내에서 어느 정도 틀과 방안이 마련돼 현장에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