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조폭 수준’…에르도안 경호원들, 시위대 무차별 폭행(영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시위대를 향해 무차별 폭력을 행사하는 에르도안의 경호원들/사진=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자신의 경호원들이 쿠르드 시위대를 마구 때리는 모습을 지켜보는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동영상 속 에르도안 대통령은 경호원들의 폭력적인 제압 행위를 방관하듯 한참이나 지켜보고 있어 폭행을 지시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전문지 더힐은 지난 16일 미국 주재 터키 대사 관저 밖에서 에르도안 대통령의 지지자와 반대자 간 충돌이 발생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그의 경호팀은 시리아 내 쿠르드계 정치세력인 민주동맹당(PYD) 깃발을 들었던 시위대를 공격했다고 전했다.

아시아경제

자신의 경호원과 시위대의 무력 충돌 현장에서 대사관저로 이동하는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사진=유튜브 캡처


영상 속 경호원들은 시위자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주먹과 발길질을 가했다. 우선 가장 눈에 잘 띄는 붉은색의 선명한 깃발을 낚아챘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확성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그대로 바닥에 내동댕이쳤다. 그런가 하면 또 다른 경호원은 마치 인질극을 벌이듯 시위대 1명의 상위 옷을 움켜잡고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더힐은 "에르도안의 차에서 경호원들이 시위대를 발로 차고, 주먹으로 치는 모습들이 선명하게 보였을 것"이라며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알고도 묵인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논란이 지속되자 터키 대사관 측은 시위자들이 테러그룹인 PKK와 연계돼 있다며 "경호원들의 행동은 정당방위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위 주최 측은 PKK와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미국 현지 경찰과 국무부는 이는 평화적 시위에 대한 공격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미국 상원의원들도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폭력 행위를 강하게 규탄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