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트럼프·에르도안 '쿠르드 평행선'…"'술탄 개헌' 인정 성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터키군의 이라크 북부 PKK 공격은 용인' 타협설 제기

인권·언론자유 공개언급 없어…"에르도안, 회담 자체로 과반 성공"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쿠르드 민병대 문제를 놓고 미국 설득에 실패했다.

그러나 '술탄 대통령제 개헌' 후 한달 만에 트럼프 대통령과 나란히 선 모습으로 논란이 된 개헌 정당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은 성과로 평가된다.

연합뉴스

트럼프·에르도안, 쿠르드계 문제 '평행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16일(워싱턴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공동성명을 읽고 있다. [EPA=연합뉴스]



정상회담을 앞두고 에르도안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쿠르드계 민병대 '인민수비대'(YPG)와 협력을 끊도록 설득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작년 쿠데타 모의 배후로 지목한 재미 이슬람학자 펫훌라흐 귈렌 송환도 직접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터키는 YPG를 자국의 쿠르드 분리주의 무장조직 '쿠르드노동자당'(PKK)의 분파 테러조직으로 본다.

YPG 문제는 정상회담 후에도 이견이 재확인됐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16일(워싱턴 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YPG·PYD(시리아 쿠르드계 정치조직 '민주동맹당')를 협력상대로 간주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어떤 나라라도 YPG·PYD와 협력한다면 테러에 관한 국제사회의 합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에르도안 대통령은 YPG 협상 실패를 의식한 듯, 향후 대응방안에 관한 언론의 질문을 아예 받지 않았다.

연합뉴스

美, IS 격퇴전 동참 쿠르드계 직접 무장
지난달 25일 수니파 극단주의조직 '이슬람국가'(IS) 격퇴 국제동맹군의 한 미군 장교가 터키군의 공습을 당한 쿠르드계 민병대 '인민수비대'(YPG)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AFP=연합뉴스]



전문가와 외신은, 미국이 YPG와 협력 중단요구는 수용하지 않는 대신 이라크 북부 신자르에서 PKK를 겨냥한 터키의 군사작전을 용인하는 타협안을 제시했을 것으로 추측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수니파 극단주의조직) '이슬람국가'(IS)와 PKK 등 테러조직과 싸우는 터키를 지지한다"고 말한 부분도 이런 추측을 뒷받침한다.

앞서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 역시 미국이 쿠르드 민병대와 협력 중단에 관한 확약이 없다면 "국경 안이든 밖이든 테러를 소탕하는 데 필요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터키는 미군을 공격할 우려가 있는 시리아 북부 쿠르드 지역보다는 이라크 북부 신자르 PKK에 군사작전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귈렌 송환에 관해서는 미 행정부로부터 최대한 조력한다는 구두 협력 약속을 받아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송환 결정 주체는 미국 법원이다.

연합뉴스

트럼프 "IS·PKK 테러조직과 싸우는 터키 지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16일(워싱턴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에르도안 대통령의 최대 방미 성과는 유럽에서 큰 논란이 된 개헌 국민투표 후 트럼프 대통령과 나란히 선 채 변함없는 지지 약속을 받은 점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에르도안 대통령을 맞이하게 돼 대단한 영광"이라고 말했다.

쿠데타 진압 후 지금까지 계속되는 대량 숙청, 언론인 투옥, 사법부 독립성 훼손 같은 논란에도 이와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 언급은 없었다.

회담 후 백악관이 별도로 "트럼프 대통령이 에르도안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터키에 투옥된 미국인 목사(앤드루 브런슨) 신속하게 미국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했다"고 성명을 냈을 뿐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앞서 논란 속에 터키를 방문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공개적으로 언론자유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워싱턴에서는 재미 쿠르드계와 아르메니아계가 정상회담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에르도안의 경호팀이 이 시위대에 물리력을 행사해 9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고, 재미 아르메니아위원회는 양측의 충돌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에르도안 반대"
미국 백악관 주변 라파예트공원에서 16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EPA=연합뉴스]



워싱턴근동정책연구소의 터키 전문가 소네르 차압타이 연구원은 외신에, "서방 지도자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을 초대하기 꺼리고, 터키인도 절반은 이번 개헌 국민투표가 자유롭고 공정하게 치러지지 않았다고 믿는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백악관의 초대를 받았다는 사실 자체로 에르도안 대통령이 희망사항의 반 이상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tr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