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재인 '통합정부' vs 안철수 '개혁공동정부' 차이점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협치·비영남 총리, 安 연정·국회 합의 총리

뉴스1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30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의 요청에 따라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하면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공동정부 구상과 다른 점이 눈길을 끈다.

우선 문 후보 직속의 통합정부추진위원회는 당내 기구이다. 위원장은 대표적인 비문(비문재인) 의원인 박영선·변재일 의원이 맡았다. 반면 개혁공동정부준비위는 당 밖에 만들어진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위원장은 김 전 대표다.

또한 문 후보는 '협치성' 통합을 추구한다. 문 후보는 '대통령의 권한하에서'라는 단서로 최대한 통합을 위한 내각 구성 등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권력을 나누는 연정과는 거리가 있다.

문 후보의 통합정부를 놓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다른 당에 장관 몇자리 준다고 통합정부가 완성되는 게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반면 안 후보의 개혁공동정부는 협치를 넘어 권력 나누기를 지향한다. 연정에 가까운 발상이다. 그 대상은 자유한국당 내 친박(친박근혜)세력, 민주당 친문(친문재인)세력을 제외한 모두이다.

다만 김 전 대표가 홍준표 한국당 대통령 후보에게 문을 열어둔 데 반해 안 후보는 홍 후보를 '공동정부·국정 파트너'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는 등 아직은 결이 다른 목소리가 나온다.

문 후보는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과는 함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당에 대해서는 뿌리가 같아 통합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마찬가지로 탄핵에 반대했던 세력에 대해서는 함께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내각 구성시 문 후보와 안 후보 모두 총리의 제청권을 보장한다는 입장이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내각 추천권과 관련, "내가 사람을 추려서, 가장 상징성에 맞는 인물들을 마련해놓으면 최종결정을 거기(안 후보)에 맡긴다. 임명하는 것까지는 내가 하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국무총리 선임 방식은 다르다. 문 후보는 대통령의 권한으로 탕평책을 시행하고 안 후보는 국회의 뜻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는 총리 인선과 관련 "이미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이 계신다. 대탕평, 국민대통합 관점에서 인선할 계획이다"며 "제가 영남인 만큼 적어도 초기에는 영남이 아닌 분을 총리로 모시겠다"고 밝혔다.

이와 달리 안 후보는 "개혁공동정부의 협치를 위해서는 여야 정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책임총리는 정당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서 지명하겠다.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합의해서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국회에 총리 선임을 맡기기로 한 안 후보의 생각을 놓고는 대통령 당선 시 곧바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데 국회 합의가 지지부진해져 국정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pej86@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