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美 "트럼프 발언, 일반적 맥락" 해명…파문 일단락 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지난 26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 부지에 사드 발사대가 하늘을 향해 배치돼 있다. 한미 당국은 이날 새벽 경북 성주골프장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 장비 일체를 전격배치했다. 2017.4.26/뉴스1 © News1 이종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주한미군 배치 비용 부담 발언과 관련 허버트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30일 전화통화를 통해 해명에 나서면서, 파문이 일단락될 지 주목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맥마스터 보좌관은 이날 미국측의 요청으로 오전 9시부터 35분간 전화협의를 갖고,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비용은 미국이 부담한다는 기존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

특히 맥마스터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언급에 대해 "동맹국들의 비용 분담에 대한 미 국민들의 여망을 염두에 두고 일반적 맥락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가장 강력한 혈맹이고 아태지역에서 미국의 최우선 순위이며 미국은 한국과 100% 함께 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다만 미국의 이같은 해명이 앞서 불거진 파문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로이터와의 인터뷰에 이어 다음날인 28일 워싱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이같은 입장을 재차 밝힌 바 있기 때문에 '단순 실수'로 볼 수 없는 까닭이다.

또한 맥마스터 보좌관이 '동맹국들의 비용 분담'을 두고 '미 국민들의 여망'이라는 표현을 언급한 것이 여지를 남겼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일각에선 미국이 향후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올해 말부터 본격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앞서 우리 정부에 증액을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는 풀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국익 우선주의를 표방했다"며 "이런 접근방식이라면 사드를 포함해 미군의 전략자산 한반도 전개까지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위협이 증대하면서 미국은 한반도에 전략자산 전개를 늘려왔다. 한 예로 지난해 9월9일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미국은 전략폭격기 B-1B 랜서를 한반도에 전개해 대북 압박 강도를 높인 바 있다.

이에 따라 이 역시도 방위비 분담금 증액 논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김동엽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이번 통화를 통해 기존 협정대로 한다는 점을 확인하면서도 여지를 남긴 이유는 내년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미국이 사실상 사드 비용을 전가할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고 내다봤다.
flyhighr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