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심상정 "사드 강매 화가 난다…도로 가져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안철수 측 "정부, 이면합의 있었는지 답해야"

미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 비용 10억 달러(1조1350억 원)를 한국 정부에 물리겠다고 하자,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28일 "대한민국은 미국을 위한 사드는 필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심상정 후보는 이날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유세 연설에서 "오늘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한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에 내라고 하겠다, 한미 FTA는 폐기하거나 재협상하겠다, 이렇게 얘기해서 제가 막 화가 난다"고 운을 뗐다.

심 후보는 "우리 국민이 사드 배치 요구한 적 있나? 정통성 없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밀실에서 결정했다. 그리고 야밤에 도둑 배치했다. 10여 일이 지나면 대한민국에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되는데, 싹 무시하고 성주에 환경 영향 평가도 안 갖춰진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사드 배치를 했다"고 꼬집었다.

심 후보는 "박근혜 정부가 사드 배치는 우리 정부에게 비용을 물리지 않고, 미국이 내게 하겠다고 했다. 여러분 그거 기억하시죠?"라고 묻기도 했다. (☞관련 기사 : 한민구, 작년에 "사드 1.5조 전액 미군 부담입니다")

심 후보는 "저는 이 자리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당당하게 이야기하겠다. '우리 주권자인 국민의 동의 없이 사드 기습 배치하고 그 비용까지 대한민국에 물겠다는 것은 사드 강매하는 것이다. 사드 도로 가져가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대한민국 안보에 매우 중요한 자산이고 존중하지만, 미국에 무조건 매달리는 것이 동맹이라고 착각하는 낡은 동맹관은 극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미국의 10억 달러 요구를 계기로 사드 배치 결정 과정에서 양국 간 어떤 합의가 있었는지(민주당), 이면 합의가 있지는 않았는지(국민의당)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공보단장은 "사드 배치 문제는 차기 정부로 넘겨야 한다"면서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야간에 기습 작전 하듯 진행되고 있는 사드 배치 작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드 배치가 '국회 비준 사안'이라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만약 이면 합의가 있었다면 이는 국민을 속인 것이고 국회의 비준 동의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손 수석대변인은 "사드 배치와 운영, 유지 비용은 한미 간 당초 합의한 바에 따라 미국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고 했고, 한미 FTA 재협상 혹은 종결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냈다.

기자 : 김윤나영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