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문체부 1급 면직 모른다더니…박 전 대통령 '직접 결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오늘(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혐의 가운데 하나인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한 재판이 열렸습니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반발한 문체부 고위 공무원들이 면직당한 것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런데 오늘 재판에서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이들의 면직을 전자결재한 증거가 공개됐습니다.

임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13가지 혐의 중 하나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에 반발했던 문체부 1급 공무원들에게 사표를 종용한 점입니다.

실제 2014년 9월 최규학 기획조정실장 등 3명이 실제 사표를 제출했고, 한 달여 뒤 면직 처리 됐습니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 측은 "해당 공무원들의 사직 과정에 대해 아는 게 없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재판에서 박 전 대통령이 이들의 면직을 직접 재가한 전자결재 문서가 공개됐습니다.

해당 문서의 최종 결재란에 박 전 대통령 이름이 쓰여진 겁니다.

증인으로 출석한 정진철 청와대 인사수석은 "대통령의 전자결재를 다른 누가 대신 할 수는 없다"면서 "박 전 대통령이 당시 1급 공무원 3명의 면직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특검 조사에서 정 수석은 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김종덕 당시 문체부 장관에게 전달하는 중간자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받았습니다.

하지만 정 수석은 "이들의 면직 과정에 대해 알지 못했다"면서 "해당 문건은 자신이 있는 인사수석실과는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임지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