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예술위 직원 "블랙리스트, 예술가들에 진심으로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직원, 김기춘·조윤선 재판서 증언]

머니투데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직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지원배제 명단) 탓에 예술가들에게 지원금이 공정하게 배분되지 못했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예술위원회 부장 홍모씨는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진행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78·구속기소)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51·구속기소)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예술위가 블랙리스트 관련 업무를 했다는 점을 시인하고 많은 예술가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홍씨는 또 "이런 상황이 발생한 점에 대해 정말 창피하고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설립된 예술위 조직원으로서 (블랙리스트에) 연루돼 정말 죄송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정한 업무 결정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홍씨는 이날 문체부의 부당한 지시 탓에 블랙리스트 관련 업무를 할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그는 "예술위는 문체부 산하기관으로서 지원 기금 고갈 등의 문제가 산재해 있는 상태"라며 "예술가들에게 지원할 수 있는 재원이 없다보니 문체부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문체부의 지원배제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 판단했던 것으로 안다"며 "무리하게 따르지 말았어야 할 것을 했다. 우리가 많은 예술가들에게 사죄드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씨는 특히 "예술위 직원들은 블랙리스트가 청와대에서 하달됐다는 것을 알았느냐"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질문에는 "떠도는 이야기였다"며 "구체적으로 지시가 내려왔다는 것은 알지 못했고 루머처럼 청와대나 국정원이 문체부를 경유해 이런 지시를 내린다는 이야기가 많이 알려져 있었다"고 설명했다.

홍씨는 블랙리스트 업무와 관련한 예술위 직원들의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는 "예술위 직원들이 현장에서 예술가와 함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인데 지원배제 상황이 벌어진 후 예술가들을 만나는 것조차 두려워했다"며 "일부 직원들은 자신이 왜 이 일을 하고 있는지 느끼는 경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한정수 기자 jeongsuha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