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교육감협의회, 국정교과서로 '삐걱'…세월호 추모행사도 '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구·경북·울산교육청, 협의회 차원 추모행사 불참

뉴스1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위원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1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앞 마당에서 열린 세월호 추모 조형물 제막식에 참석해 조형물을 바라보고 있다.2017.4.12/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정 기자 = 국정교과서 사태 이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이념에 따라 둘로 갈라진 형국이다. 국정교과서 문제를 놓고 진보와 보수성향의 교육감이 입장차를 극명히 드러낸 데 이어 세월호 추모행사도 따로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교육계에 따르면 보수 성향의 교육감이 있는 대구·경북·울산교육청의 경우 세월호 추모행사 개최 여부를 교육감협의회에 알리지 않았다.

앞서 17개 시·도교육감들로 구성된 교육감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3주기를 맞아 10~16일 전국 교육청 공동 추모기간을 선포하고, 다양한 추모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대구·경북·울산교육청은 세월호 추모 사업이 예정된 교육청 목록에서 빠진 상태다. 교육감협의회 관계자는 "대구·경북·울산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세월호 추모행사 개최 여부를 알려달라고 했으나 답이 없었다"며 "국정교과서 사태 이후로 보수 성향의 교육감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져서 보고를 안 해준 것 같다"고 밝혔다.

뉴스1이 확인한 결과, 대구와 울산교육청은 관내 학교에서 세월호 추모행사를 자율적으로 실시하되, 교육청 자체 추모행사는 예정돼있지 않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 차원에서 세월호 추모기간을 지정하거나 행사를 주관하지는 않는다"며 "추모행사에 대한 별도의 교육감 지침은 없었다"고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세월호 추모행사를 개최하지만 교육감협의회에 알리지 않았다. 오는 14일 교육청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묵념행사가 계획돼 있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5일 관내 학교에 세월호 추모 행사와 계기교육을 자율적으로 실시하도록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국정교과서 사태 이후 교육감협의회가 이념에 따라 둘로 쪼개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경기 등 진보 성향의 14개 시·도교육감은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며 공동 행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반면 보수 성향의 대구·경북·울산교육감은 국정교과서에 찬성 혹은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며 교육감협의회 차원의 국정교과서 반대 운동에 불참 의사를 밝혀왔다.

이에 대해 교육감협의회 관계자는 "국정교과서 사태 이후 교육감협의회 차원의 의견수렴이나 교류가 힘들어진 것은 사실"이라며 "협의회장이 이번주부터 대구·경북·울산교육감을 만나 소원해진 관계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hjkim9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