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김장수 주중대사, 中에 '롯데마트 영업재개' 요청 공식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롯데마트' 기업명 이례적 명시]

머니투데이

김장수 주중대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가 중국 정부에 롯데마트 영업 재개를 요청하는 공식 서한을 발송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조치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대응에 중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이날 복수의 외교당국자에 따르면, 김 대사는 중국 외교부와 상무부 등 관련 부처에 롯데마트 영업정지를 풀어달라는 내용의 공식 서한을 발송했다. 대사의 이름으로 보내는 공식 외교 서한에 특정 기업명을 명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서한 발송은 중국 내 롯데마트 영업정지 조치 한 달을 앞두고 정부의 적극적 대처가 필요하단 판단 하에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측은 지난 3일 롯데마트 단둥점을 시작으로 잇따라 소방안전 등을 이유로 롯데마트 매장에 1개월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다. 현재 중국 내 롯데마트의 약 90%인 90여개 점포가 영업정지 및 휴점 상태다.

이와 관련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중국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드배치 관련) 일련의 조치에 대한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양국 국민 간 교류에 인위적인 장애가 초래돼선 안 된다는 입장 하에 중국의 부당한 조치에 적극 대응하며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도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