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IBM,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뉴스 박근모 기자] IBM은 리눅스재단 하이퍼렛저 패브릭1.0 버전에 기반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인 'IBM 블록체인'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리눅스 재단의 오픈 소스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1.0은 하이퍼렛저 컨소시엄 회원사들에 의해 개발됐다. 컨소시엄 내 기술운영위원회는 최근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인큐베이터 단계에서 활성(active) 단계로 높였으며, 수 주내 사용 가능하게 만들 예정이다.

하이퍼렛저 패브릭은 기업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초당 1000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키뉴스

IBM은 하이퍼렛저 패브릭1.0 버전에 기반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 'IBM 블록체인'을 출시한다.(사진=IB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BM 블록체인은 IBM 클라우드 상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배치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IBM은 은행 등 피규제산업을 위한 HSBN(High Security Business Network)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했다. 스타트업 에버레저부터 금융 서비스 업체 도쿄-미쓰미시 UFJ 은행, 노던 트러스트까지 다양한 고객사들은 현재 IBM 클라우드 상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IBM HSBN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에는 ▲내부자 공격으로부터 보호 ▲상용 시스템을 위한 분리 인증 ▲안전한 서비스 컨테이너 ▲변경에 대응하는 하드웨어 보안 모듈 ▲감사(Audit)를 용이하게 하는 운영 환경 등이 있다.

마리 위크 IBM블록체인 총괄은 "은행, 항공사, 정부, 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세계 최대 트랜잭션 시스템을 수십 년간 운영해왔다"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IBM 블록체인은 IBM의 HSBN에 기반해 만들어졌으며, 높은 신뢰도와 투명성을 갖춘 비즈니스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찾는 조직들을 위해 설계됐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1.0을 위한 IBM 블록체인 솔루션은 현재 IBM 블루믹스의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