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승민·남경필 "文일자리 공약, 엉터리" 한 목소리(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3일 바른정당 충청권 권역별 토론회

"文 일자리공약 엉터리..예산부족" 한 목소리

劉 "국회만 이전" vs 南 "정부 전체 이전"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바른정당 대권주자 유승민·남경필 후보가 23일 대통령 후보를 결정하는 세번째 권역별 토론회인 충청권 정책토론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 여부·수도이전 이슈 등의 현안을 두고 정면 충돌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영남권 토론회(21일)처럼 ‘스탠딩’ 형태로 진행됐다. 두 후보는 대본없이 양복 재킷을 벗고 소매를 걷어붙인 채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이번 토론회에서도 유 후보가 승리할 경우 사실상 최종 대선후보를 목전에 둘 것으로 보인다. 앞서 2차례 치러진 호남·영남권 권역별 토론회에서 여유있게 승기를 잡은 바 있다. 유 후보는 남은 수도권 토론회(25일)와 여론조사 등에서도 앞설 경우 무리없이 바른정당 대선주자로 선출될 전망이다.

토론에 앞서 두 사람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81만개 공공일자리 창출’ 공약을 ‘엉터리’라고 비판했다. 유 후보가 “국민 세금 22조를 써서 공무원 일자리 81만개 만든다고 한다. 그것이 4대강 예산이다. 근데 공무원은 뽑으면 해고할 수 없다.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목소리를 높이자 남 후보도 “엉터리 공약이 맞다. 정부가 만드는 공공 일자리는 질이 낮고 지속가능성이 없다. 결국에 밑빠진 독에 물붓기다. 언급할 가치 없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 여부를 두고는 양 측이 대립했다. 남 후보가 “정치인이 구속 여부를 말하는 것 자체가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하자 유 후보는 “오히려 국론 통합을 위해 그런 말을 드린 것”이라면서 “수사·재판은 법대로 하면된다. 그런데 수사를 굳이 구속해서 할 필요는 없다”고 맞받아쳤다. 이에 남 후보가 “바른정당 얼굴 중 한 분이 그런 말을 하시면 안 된다. 오히려 반감을 산다”고 응수했다.

이후 수도이전 등 현안에 관련해서도 충돌을 거듭했다. ‘국회·청와대 등을 포함한 행정부 전체 이전’을 주장하는 남 후보와 ‘국회만 옮겨도 충분하다’는 유 후보의 의견이 대립각을 세웠다.

유 후보는 “수도이전은 이미 2004년 ‘위헌’ 판결이 났다. 헌법 개정은 혼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국회 이전이 훨씬 현실적”이라고 주장하자 남 후보는 “국회만 옮기는 것이 더 어렵다. 지금 정부가 2개로 나뉘어져 있어 의사결정이 어렵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정치지도자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남 후보의 주요 공약인 모병제도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유 후보가 헌법에 국방의 의무가 명시돼있다는 점을 들어 “모병제가 헌법 위반이 아니냐”고 지적하자 남 후보는 “아니다. 군대에 자원하지 않은 경우 예비군에서 훈련을 받게된다. 국방의 의무를 안하는 것이 아니다”고 받아쳤다. 이어 “그것으로 국방의 의무를 다했다고 보시느냐”고 유 후보가 재차 질문하자 남 후보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에 유 후보는 “남 후보가 내건 주요 공약(모병제·사교육 금지·수도이전)이 모두 헌법에 저촉될 가능성이 있는거 아니냐”고 반문하면서 “그것 말고도 할 일이 많은 데 왜 헌법에 저촉되는 것만 골랐느냐”고 따졌다. 그러자 남 후보는 “제 공약을 제대로 안 읽어보신것 아니냐”고 몰아붙이며 “(제 공약의 핵심의) 최우선은 일자리 창출”이라고 응수했다.

한편 두 후보는 세월호 인양에 대해서는 ‘국가의 의무는 국민의 생명보호’라는 시대의식을 공유했다. 남 후보가 세월호 참사를 “모든 부패와 부조리가 하나로 합해진 국가적 비극”이라고 표현하면서 “세월호에서 다시 벌어지지 않게 하는게 유가족을 기리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 후보도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 던진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