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대전시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추진…타당성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충북·충남과 공동 개최 추진…"적자 해소·시너지효과 기대"

연합뉴스

'2014 인천 아시안게임' 개회식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대전시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본격 추진한다.

이화섭 대전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9일 시청 기자실에서 최근 권선택 시장의 아시안게임 유치 제안 배경 등을 설명했다.

이 국장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는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차기 대통령 공약사업 발굴 정책과제 중 하나로 제기됐고, 시민경청위원회 등에서도 거론된 것으로 갑작스런 깜작 제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대전은 '93 대전엑스포'이후 대형 국제행사가 없었고, 많은 재원이 투자되는 문제점도 있지만, 대형 국제행사는 도시 인프라 등 도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2030년 아시안게임과 연계하면 시 현안인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조성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국장은 "국내에서 아시안게임은 1986년 서울, 2002년 부산, 2014년 인천 등 대략 12∼16년 주기로 개최돼 2030년 (중부권) 대전 개최는 시기적으로도 적합하고 미래 대전 발전 추이, 지역경제 파급효과, 체육발전 및 시설 확충이라는 큰 틀에서 도시브랜드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상의 방안으로 검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등이 지적하는 대회 후 재정적자 해소방안에 대해서는 인근 세종, 충북 청주, 충남 등과의 공동 개최 방안을 제시했다.

지자체별로 보유한 기존 체육시설을 활용하고 비용을 분담하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고, 긍정적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생 도시인 세종시도 도시 인프라와 부족한 체육시설을 갖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세종시와 충북도 등이 공동 개최에 긍정적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대전월드컵경기장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는 우선 아시안게임 유치 검토 및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전문가 자문, 시민여론도 수렴한다.

타당성과 시민 의견이 모이면 2020년에 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부 관계부처와의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7일 권선택 시장의 아시안게임 유치 제안에 대해 "혈세 먹는 하마가 될 대회 유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jchu200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