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보은군, 구제역 재발방지·후유증 극복 대책 건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보은 구제역 추가 의심신고에 긴급방역


【보은=뉴시스】이성기 기자 = 지난달 5일 충북 보은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종식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정상혁 보은군수가 구제역 재발 방지와 후유증 극복 대책을 8일 정부에 건의했다.

정 군수는 먼저 "매년 발생하는 가축·가금류 질병으로 연간 약 2조원의 국가적 손실을 가져오고 있다"며 "검역원 전담 조직 확대와 연구인력 증원, 연구 예산을 증액하고 유사 가축질병 발생국가와의 공조연구 등으로 범국가적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가축·가금류·사료 등 운반 차량에 소독시설 설치를 의무화해 운전기사가 상·하차 때 수시 소독을 하도록 제도화해달라"고도 했다.

이어 "모든 가축과 가금류의 운반은 탑차로 해 질병 전파를 예방하고 미관상 혐오감을 없게하며, 축사 허가 때 면적에 따른 적정 사육두수 기준을 정해 밀식 사육으로 인한 체력 저하와 감염을 예방해 달라"고 건의했다.

정 군수는 또 "일정 면적 이상의 축사에는 반드시 운동장과 초지 조성을 의무화하고, 구제역 발생 가축을 매립하지 말고 탑차로 운반해 결핵 발생 가축 소각장에서 소각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가금류는 매립하지 말고 각 시·군 보유 일반폐기물 소각장(850도 소각)에서 소각해 제2·제3의 오염을 방지하고 사후 관리의 필요성이 없게 하며, AI 상습 발생 지역의 철새가 오는 하천에 동절기에 한해 조류 접근 방지 시설을 설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축산 농가가 외국 여행 뒤 귀국할 때 공항에 자동소독시설을 의무적으로 통과하게 한 뒤 확인서를 발급해달라"고 건의했다.

정 군수는 이 같은 건의와 함께 군청·축협·양축농가 등 3자가 협약해 지자체 공무원 1인 2축산 농가 담당제를 시행하고, 마을별 백신 접종 기간을 정해 공무원 입회하에 농가가 접종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자체에서 가축 예방접종약 보관용기를 50% 보조해 일괄 공급한 뒤 농가에서 냉장시설에 별도 보관하도록 하고, 가축 예방접종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자동목걸이 또는 철제구조물(접종틀)을 농가에 설치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축산 농가가 예방접종 등 가축 방역 규정을 지키지 않아 질병이 발생하거나, 협약을 이행하지 않으면 군이나 축협에서 보상이나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충북 보은에서는 지난달 5일 마로면 관기리 젖소 농장에서 첫 구제역이 발생해 소 976마리를 살처분 매몰했으며, 민·관·군이 한마음 한뜻으로 확산 차단에 노력한 결과 종식 단계에 접어들었다.

sklee@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