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구제역 '진앙' 보은군 "전염병 막으려면 밀식사육 제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축산차량 소독시설 의무화·감염 가축 소각 등 예방대책 건의

(보은=연합뉴스) 박병기 기자 = 올해 국내 첫 구제역 발생지인 충북 보은군은 밀식사육 제한 등이 포함된 가축 전염병 예방대책을 8일 정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구제역 감염 소 살처분 [연합뉴스 자료사진]



군은 건의문에서 "매년 2조원의 국가적 손실을 가져오는 가축 질병을 막기 위해 검역 전담조직 확대와 인력·예산 증액이 필요하고, 다른 국가와 공조체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축산차량에 소독시설을 의무화해 운전기사가 타고 내릴 때마다 수시 소독하게 하고, 적정 사육규모와 초지 조성 규정도 만들어 밀식사육에 따른 체력 저하를 막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덩치가 큰 우제류 사체는 매립 대신 전문업체에 의뢰해 소각하고, 가금류는 시·군 보유 소각시설서 불태워 2차 오염과 사후관리 부담을 줄일 것도 제안했다.

공항에 축산농민을 위한 소독시설을 갖춰 외국서 들어오는 축산농민한테는 소독 확인서를 발급하자는 제안도 했다.

군은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농가마다 백신 보관 냉장시설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마을별로 접종 기간을 정해 공무원 입회 아래 일괄접종이 이뤄지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구제역 발생농장 통제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방자치단체·축협·축산농가가 협약을 체결해 방역규정을 지키지 않거나 질병 예방을 위한 협약을 위반한 경우는 보상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도 함께 내놨다.

군 관계자는 "한 달 넘는 구제역 방역과정서 드러난 문제 등의 개선을 바라는 의미에서 만든 건의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달 5일 마로면 관기리 젖소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뒤 인근 한우농장 6곳으로 번졌다.

불과 9일 만에 986마리의 한우와 젖소가 살처분·매몰됐고, 한 달 넘게 집중방역이 이뤄지는 중이다.

bgi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