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정교과서 보조교재 전국 83개교 신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립 21곳, 사립 62곳에서 신청

수업 읽기자료, 도서관 도서 등 활용

교육부 "학교 자율 선택권 침해하지 말아야"

전국에서 83개 학교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로 사용하겠다고 신청했다. 이들 학교는 국정교과서를 수업 읽기 자료나 도서관 도서 등으로 활용하게 된다.

6일 오전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3일까지 국정교과서 보조교재 신청을 받은 결과 공립 21곳, 사립 62곳 등 총 83개 학교가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학교급별로는 중학교가 33곳, 고등학교 49곳, 특수학교 1곳이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국립학교 28곳과 해외의 한국학교 22곳에는 학교당 20권 안팎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정교과서를 주교재로 쓰는 연구학교 지정이 경북 문명고 1곳에 그친 것과 비교해 신청 학교 수는 크게 늘었다. 연구학교에 비해 학교의 부담이 덜한데다가 국정교과서에 부정적인 교육감을 거치지 않고 교육부가 직접 신청을 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전체 중ㆍ고교(5566곳) 수에 비하면 보조교재 신청 학교 수도 1.5%에 불과하다.

83개교가 신청한 책 수는 중학교 역사 1ㆍ2, 고등학교 한국사 등 3권을 합쳐 3982권이다. 중학 역사 1ㆍ2를 한 권으로 간주하면 한 학교당 평균 38권을 신청한 셈이다. 대부분 학교는 읽기 자료나 도서관 도서용, 교사 연구용 등으로 책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조교재는 수업에 쓰는 주교재가 아닌만큼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학교 현장의 갈등은 문명고 사태보다 덜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진보 성향의 교육감들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은 보조교재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어 갈등의 소지는 남아있다.

보조교재를 신청한 서울디지텍고 곽일천 교장은 “아직까지 보조교재 신청에 대한 학교 안팎의 반발은 없다. 하지만 외부 세력의 압박이 들어온다면 공권력을 동원해 막겠다”고 말했다. 곽 교장은 “대부분 학교들이 시끄러워지는 것을 싫어하는데, 교육자라면 논란이 되는 것을 직접 보고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박희동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장학관은 “국정교과서 활용을 희망한 학교의 자율적 운영이 침해되지 않도록 적극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국정과 검정교과서를 혼용하는 내년까지 국정교과서를 지속적으로 보완할 방침이다.

남윤서ㆍ박형수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남윤서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