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사회 문제에 적극적이라…" 총장 1순위 탈락 사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국공립대 총장 선임과 관련해서 교육계에도 블랙리스트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바 있습니다. 교육부가 그동안 1순위 후보자들이 탈락한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아서 논란이 더 커졌는데 저희 JTBC 취재진이 확인한 그 탈락 사유를 한 번 보시지요.

유한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교육부는 지난해 10월 2년 넘게 자리가 비어 있던 경북대 총장을 새로 임명했습니다.

1순위 후보자였던 김사열 교수가 아닌 2순위 김상동 교수였습니다.

거센 반발이 이어졌지만 교육부는 그 이유를 지금까지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진이 국회에 보고된 당시 교육부 인사위원회 내용을 확인한 결과 "학교 발전보다 사회 문제 관여에 적극적인 성향"이라는 이유였습니다.

"학내 다양한 이해·갈등의 조정 및 중재 역할에 대해 미지수"라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이런 평가를 내놓은 근거는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김 교수는 "자신을 떨어뜨리려 이유를 일부러 만든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정권과 다른 목소리를 낸다는 이유로 인사에서 배제하는 것은 길들이기 차원을 넘어 실제로 교육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고 보여집니다.]

여기에 교육부는 김 교수가 방학 때 사비로 중국에 산행을 간 것에 대해 공무 외 여행이라며 종합감사에서 경고를 받은 것도 부적격 사유로 들어 블랙리스트에 대한 의구심은 커지고 있습니다.

유한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