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朴대통령 ‘마지막 여론전’, 언제 어떻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육성 최후변론 필요성 거론

-오해 없게 침묵 가능성도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마무리하고 선고절차만 남기면서 박 대통령의 ‘마지막 카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서면변론을 통해 탄핵 원인과 절차에 대한 무효를 주장했지만 헌재에 출석하지 않음으로써 육성 최후변론 기회는 놓쳤다.

정치권 안팎에선 박 대통령이 헌재 탄핵심판 선고 전까지 막바지 여론전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헤럴드경제

[사진=헤럴드경제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촛불민심’과 ‘태극기민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선다면 여론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박 대통령이 육성메시지를 내놓는다면 헌재가 3월10일이나 13일을 선고일로 예고한 만큼 그 이전인 3월 초가 될 수밖에 없다.

관건은 형식과 방법이다. 우선 기자간담회나 언론 인터뷰 등이 거론되지만 앞서 청와대 출입기자단과의 신년인사회와 보수성향의 정규재TV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던 만큼 신선도와 파괴력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28일 “일단은 전반적인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대통령이 추가메시지를 내놓는 방안도 고려하고는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했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3ㆍ1절 태극기 집회 등에 나가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현실 가능성은 높지 않다.

박 대통령도 정규재TV와의 인터뷰에서 촛불집회에 나갈 생각이 없다면서 “태극기 시위에도 갈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사그라지긴 했지만 최후의 카드로 자진사퇴설도 불씨가 살아있는 상태다.

박 대통령 측은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일축하지만 헌재 심판 전 탄핵이라는 불명예를 피해 하야할 가능성은 여전히 거론된다.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탄핵과 달리 전직 대통령 신분을 유지한 채 검찰 수사에 대응할 수 있고, 정치환경이 대선국면으로 급속히 전환된다면 지금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기대도 가져볼만 하다.

다만 자진사퇴나 하야는 박 대통령이 신앙처럼 여겨온 헌정질서 붕괴와 법치질서 부정에 다름 아니라는 점이 부담이다.

뾰족한 수가 없는데다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검찰 수사와 특검 조사, 헌재 출석까지 모두 무산된 상황에서 ‘장외 여론전’에 나서는 것 자체가 역풍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읽힌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어떻게든 입장을 표명하고 메시지를 내야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반대로 불필요한 오해만 살 수 있으니 지금은 차분히 지켜봐야한다는 의견도 있다”면서 “지금은 추가 입장 표명을 한다, 안한다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