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거액 낙찰된 히틀러 ‘죽음의 전화기’…알고보니 가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낙찰된 히틀러의 전화기


서울신문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가 최후까지 사용했다는 이유로 거액에 낙찰된 전화기가 가짜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최근 독일 일간 프랑크프루트 알게마이네 짜이퉁 등 현지언론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의 한 경매장에서 24만 3000달러(약 2억 7000만원)에 낙찰된 전화기가 가짜로 보인다고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세계적인 화제를 모은 이 전화기는 나치 상징 문양인 하켄크로이츠와 함께 아돌프 히틀러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다. 특히나 히틀러는 생전 마지막까지 이 전화기로 유태인 학살 등 수많은 명령을 하달해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대량살상무기로 지칭되기도 했다.

낙찰된 히틀러 전화기가 가짜라고 주장하고 나선 사람은 프랑크푸르트 통신박물관 이사인 프랑크 네이걸과 미국 비영리기관인 전화박물관 등이다. 네이걸은 "전화기 본체는 독일 최초의 전기공업회사인 지멘스운트할스케에서 제작됐으나 수화기는 영국에서 만들어졌다"면서 "히틀러가 사용했을 당시 이같은 방식으로 전화기를 제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마도 종전 후 영국에서 조립된 가짜 전화기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한 네이걸은 항상 최고 품질의 제품을 사용하는 히틀러가 맞춤형도 아닌 단순하게 빨간색으로 도색된 전화기를 사용한 점과 다이얼이 있는 것도 수상하게 여겼다. 네이걸은 "히틀러는 교환원을 통해 원하는 사람 모두와 통화할 수 있었다"면서 "이 때문에 전화기에 다이얼이 있는 것도 이상하다"고 밝혔다.

한편 경매회사인 알렉산더 히스토리컬 옥션이 밝혔던 이 전화기에 얽힌 사연은 역사책의 한 페이지 수준이다. 지난 1945년 4월 30일 당시 히틀러는 ‘총통의 벙커’(Fuhrerbunker)라 불리는 베를린 비밀 지하벙커에서 역사적인 총성과 함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후 벙커로 소련군이 조사에 들어갔고 당시 현장에서 발견된 것이 바로 이 전화기다. 히틀러의 이름과 나치의 휘장이 새겨진 이 전화기를 통해 히틀러는 수백 만명의 유태인 학살과 각종 전투를 지시했다.

이 전화기가 세상에 나오게 된 사연도 흥미롭다. 종전 후 소련군이 비밀벙커를 조사하던 당시 서방에서는 영국군 준장인 랄프 레이너가 연락책으로 투입됐다. 조사가 끝난 후 레이너 준장은 소련군으로부터 이 전화기를 선물받았고 그는 이 사실을 비밀에 부친 채 개인적으로 보관해 왔다. 이후 레이너 준장은 1977년 사망했고 전화기는 그의 아들인 라눌프가 물려받아 이번에 경매에 나와 익명의 수집가에게 낙찰됐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