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MWC 2017 개막] 앞선 ICT 서비스로.. 한국 기업들 '주인공' 노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래 바꿀 ICT 서비스 공개
SKT 야심작 5G 커넥티드카 기술.. 해외 완성차업체 '러브콜' 예고
삼성전자, 양방향 VR 기기 첫선
글로벌 합종연횡 본격화
'통신-자동차' '미디어-게임' 등 기조연설에서도 융합전략 담겨
금융.헬스케어 등으로 확대될듯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현지시간) 오전 MWC 2017이 열리는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전시장 앞에서 현지모델들과 SK텔레콤의 스마트 로봇 '알버트'가 차세대 AI 로봇 등을 올려 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바르셀로나(스페인)=김미희 기자】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 월드콩그레스(MWC) 2017에는 전 세계 2500여개 기업이 5세대(5G) 이동통신과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과 함께 '최적의 파트너 찾기'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AI 및 빅데이터 등과 만나 더욱 똑똑해지는 스마트홈, 스마트카,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은 국경과 업종을 초월한 합종연횡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기술과 협력의 경쟁이 동시에 벌어질 MWC 2017 현장에서는 SK텔레콤, KT,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기업들이 미래를 현실로 구현한 기술을 앞세워 ICT 변화를 주도하는 선도기업으로 세계시장에 위상을 굳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ICT 융합 서비스로 채워질 미래 생활상 조명

26일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MWC 2017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5G 융합 서비스다.

현재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 통신환경에서 제약이 따르는 자율주행차 등 AI와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기반 서비스들이 초고속(10~20Gbps).초저지연(지연시간 0.001초 이하).초연결(약 1000억개 기기 연결)을 구현하는 5G와 만나 바꿔놓을 미래 생활상이 각종 연설과 전시를 통해 제시될 예정이다.

'모든 것을 연결하다(Connect Everything)'란 주제로, 5G 기반 커넥티드 카와 차세대 AI 로봇, 머신러닝(기계학습)과 결합된 스마트홈 등이 구현될 SK텔레콤 전시관에는 인텔, 버라이즌, 에릭슨, 노키아, BMW 등 국내외 2000여개 기업이 방문해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SK텔레콤의 야심작인 'T5'는 최근 시속 170㎞의 초고속 주행환경에서 3.6Gbps(초당 기가바이트) 속도로 통신하는 데 성공, 세계 최초의 초고속.초저지연 5G 커넥티드 카라는 점에서 글로벌 통신 및 완성차 업체들이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KT도 '미리 만나는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주제로 전시관을 꾸려 전 세계인이 다양한 각도에서 올림픽 경기를 즐길 수 있는 '옴니뷰'를 비롯해 5G의 핵심인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 기술로 무장한 자율주행차를 증강현실(AR)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2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7에 참가해 '미리 만나는 세계 최초 KT 5G 서비스'를 주제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 및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
■삼성전자, 반응속도 높인 갤럭시탭S3 발표

삼성전자는 MWC 2017에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서비스·솔루션, 차세대 통신 기술 등을 선보인다.

태블릿인 갤럭시탭S3는 49.78㎝(9.6인치) 화면에 2048×1536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전망이다. 특히 갤럭시탭S3는 전작 갤럭시탭S2의 두께(5.6㎜)보다 얇게 디자인돼 휴대성에 초점을 맞췄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예측이다. 또 전.후면에 각각 1200만화소와 500만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USB C-타입 포트, 지문인식 등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삼성전자는 양방향 가상현실(VR) 경험을 제공할 기어VR 신제품인 '기어VR 위드 콘트롤러'를 선보인다. 이 제품은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하며 자이로센서, 가속센서 등이 내장돼 보다 정교하고 부드러운 VR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동작을 인식할 수 있어 게임 등을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관람객들이 360도 입체 영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VR 4차원(4D) 체험존'도 마련해 가상현실이 주는 즐거운 경험을 제시할 계획이다.

■통신-미디어-게임-자동차 업체 간 합종연횡 이뤄질 듯

MWC 2017 전시장 곳곳에서는 국경을 초월한 업종별 합종연횡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특히 5G, AI, VR 등 첨단 신기술과 이용자를 연결해주는 커넥티드 카, 미디어 콘텐츠, 차세대 로봇 등이 각광받을 것으로 관측됐다.

올해 처음 MWC에 참가하는 BMW는 5G 기반의 완전자율주행차를 선보이며, 자율주행트럭 개발업체 '오토(OTTO)'의 창업자이자 우버의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앤서니 레반도프스키는 '커넥티드 카'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글로벌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넷플릭스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리드 헤이스팅스가 통신사와 미디어 업체 간 협력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내외에서 AR게임의 대중화를 이끈 '포켓몬고' 개발업체 나이앤틱의 CEO 존 행크는 '킬러 콘텐츠' 확보 전략을 소개한다.

네이버 자회사인 모바일 메신저 업체 라인의 이데자와 다케시 대표도 AI챗봇(채팅로봇) 기반의 전자상거래 선점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매츠 그랜리드 사무총장은 "통신사업자들도 모바일 시장 확대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먹거리를 모색해야 한다"며 "특히 대화형 AI비서는 전자상거래를 비롯해 금융상담과 헬스케어 등 활용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부문"이라고 강조했다.

elikim@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