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갤럭시S8, 두 개의 두뇌 탑재...스냅드래곤 vs 엑시노스, 주요 사양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전자가 3월 첫 선을 보이는 차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8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와 자체 모바일 AP인 '엑시노스' 등 두 개의 두뇌가 탑재될 전망이다. 두 제품은 모두 10나노 공정을 기반으로 제작되지만, 중앙처리장치와(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등에서 조금씩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인다.

IT조선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그 동안 갤럭시S 시리즈에 퀄컴 스냅드래곤과 삼성전자의 자체 모바일 AP인 엑시노스를 교차 적용했다. 대체적으로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출시되는 제품에는 '엑시노스'를 탑재했으며, 북미와 중국에는 퀄컴 칩을 채택했다. 한국은 '엑시노스'가 주로 쓰였다.

두 제품은 모두 10나노 핀펫(FinFET) 공정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메모리는 4x LPDDR4X, 스토리지는 UFS2.1을 지원한다. 모두 삼성에서 양산한다. 하지만 두 제품의 성능과 기능은 조금 차이가 난다.

◆퀄컴 스냅드래곤 835...전력 소모 25%, 패키지 사이즈 35% ↓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는 전작 대비 성능을 끌어올리면서도 패키지 사이즈는 35% 줄어들었다. 전력 소모는 25% 줄였다.

IT조선

스냅드래곤835는 크라이요(Kryo) 280 CPU를 탑재했다. 4개의 고성능 코어는 최대 2.45 GHz, 4개의 저전력 코어는 최대 1.9GHz의 클럭 속도를 제공한다. 또 아드레노(Adreno) 540 그래픽처리시스템(GPU)을 통한 60배 더 많은 색상 표현이 가능해졌다.

여기에 퀄컴 헥사곤(Hexagon) 682 DSP로 향상된 프로세싱 성능을 구현해 머신러닝을 위한 구글의 텐서플로우(TensorFlow) 소프트웨어 및 이미지 프로세싱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할라이드(Halide)를 지원한다.

퀄컴은 CPU,GPU,DSP와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의 조합으로 여러 종류의 프로세서를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고성능 헤테로지니어스(heterogeneous)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스냅드래곤 835는 또한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구현에 필요한 높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구글의 고사양 모바일 VR 플랫폼인 데이드림(DayDream)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는 초당 최대 1기가비트(1G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X16 LTE 모뎀을 탑재했다. 또 2x2 802.11ac 웨이브2 와이파이와 블루투스5를 지원한다.

스냅드래곤835는 지문, 홍채, 안면 등 생체인식기술 및 기기 인증 기능을 향상시킨 보안 플랫폼 퀄컴 헤이븐(Haven)을 탑재했다. 퀵차지 3.0 대비 20% 빠른 충전 속도와 30% 향상된 효율을 구현하는 퀄컴 퀵차지(Quick Charge) 4도 탑재했다.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테크놀로지 총괄부사장은 "스냅드래곤835는 모바일 가상현실과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 가능한 유비쿼터스 연결을 지원하기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로, 얇고 가벼운 다양한 모바일 단말기를 디자인하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 삼성 엑시노스 8895...성능 27%↑, 소비전력 40% ↓

삼성전자의 엑시노스8895는 기존 14나노 공정 제품 대비 성능은 27% 향상되고 소비전력은 40% 절감했다.

IT조선

엑시노스 8895는 삼성전자가 독자개발한 2세대 64비트 CPU가 적용됐다. GPU는 ARM사의 Mali-G71가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이를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UHD화질의 VR영상과 게임 등 고사양 컨텐츠들이 원활하게 구현되도록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또 삼성전자는 SCI(다양한 코어들이 캐쉬메모리를 통해 서로 동작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커넥트 기술)라는 독자기술로 모바일AP에 탑재된 8개의 코어 프로세서를 연동해 왔다. 엑시노스8895에는 이를 GPU까지 확장해 CPU와 GPU가 상호보완해 최상의 성능을 발휘 하도록 돕는 HSA(CPU 와 GPU 가 메모리를 공유해 하나의 연산장치로 활용하는 기술)를 적용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엑시노스가 갤럭시S8에 탑재되면서 CPU의 클럭속도는 최적화를 통해 성능이 더 향상될 수 있는 만큼 현 단계에서는 밝히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엑시노스 8895에는 5CA(Carrier Aggregation) 기술이 구현해 기가bps(bit per second)급 통신속도를 지원하는 모뎀이 내장됐다. 이를 통해 다운로드 시 최대 1Gbps(Cat.16)를 5CA로, 업로드 시에는 최대 150Mbps(Cat.13)를 2CA로 지원한다.

이 밖에도 엑시노스 8895는 최근 홍채인식과 지문인식을 활용한 결제 서비스 등 보안 데이터 전용 프로세싱 유닛과 화상 프로세싱 유닛(VPU: Vision Processing Unit)을 탑재해 화상 정보를 토대로 사물을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머신 비전기능을 지원한다.

허국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마케팅팀 상무는"이번 제품은 최첨단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삼성이 독자 개발한 CPU와 모뎀 등 최고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IT조선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