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3 (목)

[스타트업 마케팅 가이드 #2] 스타트업 포지셔닝 전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가 효과가 있나요?”

“바이럴 마케팅은 어떻게 하나요?”

이 두 가지 질문은 스타트업의 마케팅을 컨설팅할 때 가장 흔하게 받는 질문입니다. 여러분의 스타트업도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있다면 확실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는지 검토해 봐야 합니다.

마케팅은 제품의 강점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 구매를 결정하도록 설득하는 art이며 science입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관계자와 수많은 과정이 믹스되는데, 마케팅 프로세스를 3단계로 단순화하면 (1) 리서치 (2) 전략 수립 (3) 캠페인입니다.

광고, 홍보, 이벤트 등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한다”라고 불리는 활동은 마케팅 캠페인을 지칭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마케팅을 기획할 때 바로 (3)단계 캠페인부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충분히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았다면 어떤 캠페인을 선택하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매 캠페인마다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플래텀

포지셔닝 전략은 2001년 Al Ries 와 Jack Trout에 의해 “잠재고객의 마음속에 기업의 브랜드가 차지할 position을 만드는 전략” 으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포지셔닝 전략(strategy)은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며, 향후 모든 마케팅 활동의 토대가 됩니다. 마케팅 캠페인은 이 포지셔닝 전략을 기업의 성장단계와 리소스 여건에 따라 최적의 채널 믹스를 통해 집행해 가는 전술(tactic)입니다.

포지셔닝 전략은 보통 1~2문장으로 마켓에서 제품이 어떤 포지션을 취할지 정리합니다. 포지셔닝 전략을 작성하실 때는 다음 템플릿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래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상기 템플릿에 초기 아마존의 포지셔닝 전략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플래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템플릿과 사례는 http://firstround.com 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포지셔닝은 한마디로 제품의 존재 이유, 그리고 고객이 구매해야 할 이유를 설정해 주는 작업입니다. 특히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어떤 셀링 포인트를 설득할 것인지 가장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혹자는 전 세계에서 4억 7천2백만 명의 창업자가 3억 5백만여 개 스타트업의 창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매년 1억여 개의 신규 비즈니스가 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마케팅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고객의 라이프 속에 포지션을 확보하는 과정이 치열해졌습니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에 정통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있는 마케터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이유입니다.

플래텀

마케팅크루(MarketingCrew) / 마케팅크루는 글로벌 마케팅을 돕는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스타트업들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글: 플래텀 외부기고(contribution@platum.com)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