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례적 경찰인사 속도전, 벼랑끝 정권 '막판 챙기기'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청, 경무관·총경 승진인사 이례적 동시 단행…예년보다 10일이상 빠른 인사에 '보은인사' 비판 불가피]

머니투데이

이철성 경찰청장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5일 경무관과 총경 승진인사를 전격 단행했다. 경무관 승진·전보 인사 기준 예년보다 10일 이상 이른 시기인 데다 이례적으로 경무관 인사와 총경 승진인사를 동시에 단행했다.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로 어수선한 시국을 맞아 조직 안정차원에서 인사를 서둘렀다는 입장이지만 현 정부의 ‘인사권’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보은인사를 서둘렀다는 비판이 경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경찰청은 5일 오전 윤명성 경찰청 홍보담당관 등 총경 16명을 경무관에 승진 내정하고 황운하 경찰대학 교수부장을 경찰청 수사구조개혁단장에 이동시키는 등 기존 경무관 41명에 대한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오후에는 김동욱 서울지방경찰청 홍보계장 등 86명에 대한 총경 승진 인사를 했다.

지난달 28일 치안정감 3명과 치안감 6명 승진인사 이후 1주일만이다. 경무관 승진인사 기준으로는 예년보다 10여일 빠르다. 지난해 경무관 승진 내정은 12월23일, 2014년은 12월17일 단행했다.

특히 경찰 고위간부인 치안정감·치안감 인사 이후 경무관, 총경 등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예년과 달리 경무관 승진인사와 함께 총경 승진인사도 단행했다. 그 결과 총경 승진 임용은 예년보다 한달 빨라졌고 올해 1월에 이어 1년 새 두 번 단행됐다.

이례적인 조기 인사에 대해 이철성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포기할 사람은 포기하고 내년을 기약하는 등 조직을 빨리 안정시키는 게 좋다"며 "평소보다 경찰의 일이 많고 어려운 시국인데 인사라도 빨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어수선한 정국과 경찰의 업무부담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현 정권의 인사권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보은인사를 서두른다'는 지적이 불가피해 보인다.

대표적인 예가 친박 정치인 서병수 부산시장의 동생인 서범수 신임 경찰대학장(치안정감) 인사다. 치안정감·치안감 인사도 예년보다 사흘가량 빠른 데다 차기 경찰청장 후보인 치안정감에 서 학장을 지명한 게 친박 인사에 대한 보은이 아니냐는 것이다.

사실상 현재 경찰청장은 이번 정권의 '순장조'(정권의 임기 만료와 함께 공직생활을 마감하는 것)를 자처한 상황이다. 그만큼 정권의 의지를 관철하는데 사활을 걸었다는 얘기다.

이철성 청장은 취임 직후 "정부가 바뀌면 (경찰청장도) 다음 분이 하는 게 맞다"고 말해 박근혜 정부의 '순장조'임을 천명했다. 이 청장은 이날 경무관 전보인사에서 유현철 광주지방청 2부장(경무관)을 핵심 참모인 경찰청 대변인에 내정했다.

유 경무관은 이 청장이 입학한 수원 유신고 1년 후배다. 유 경무관은 간부후보 35기(1987년 입직)로 37기인 이 청장의 간부후보 2년 선배이기도 하다.

이날 인사에 대해 이 청장은 "야당의 비판이 예상되는 후보를 제외하고 저와 출신지가 겹치는 후보를 제외해 서범수 학장을 치안정감에 임명했다"며 "인사에는 출신지와 입직 경로 등을 안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찰의 얼굴이자 유력 승진 후보인 본청 대변인에 고등학교 후배를 등용한 것은 균형 인사와 거리가 멀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김훈남 기자 hoo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