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최순실 불똥' 창조경제로 튀나…관련 부처 '긴장’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朴정부 핵심사업 ‘창조경제타운’ 구축 시안 유출 의혹 ]

머니투데이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자료=미래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정책인 ‘창조경제’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관련 부처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28일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최순실 씨가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 구축 시안도 서비스 개설 20일 전 전달받았다. 최 씨의 태블릿에서 창조경제타운 홈페이지 시안 8개가 파일로 발견된 것.

창조경제타운은 ‘박근혜표 사업’의 제1호 모델이다. 일반인들이 낸 아이디어가 사업화 되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산·학·연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 재능기부 차원에서 아이디어 사업화 과정의 온라인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다. 지재권화 출원이나 시제품 제작비용 등 추가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창조경제타운은 지난달 30일 출범 3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총 350만7689명이 이 사이트를 방문했고, 3만7452건의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 중 2만3501건의 아이디어가 1888명의 전문멘토로부터 온라인 멘토링을 받았다. 기술개발, 시제품제작, 자금 투·융자 지원연계 등의 사업화 지원을 받은 아이디어 수는 1만1892건에 이른다.

해당 사업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 내에선 이번 사태의 불똥이 창조경제 사업 전반으로 번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날 미래부는 이번 보도와 관련해 “현재 어떤 입장이나 해명을 낼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당혹감을 감추지는 못하고 있다.

창조경제타운에 이어 창조경제 핵심 사업 두 번째 모델인 ‘창조경제혁신센터’도 '최순실 불똥'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는 탓이다.

현 최 씨에게 미래부 관련 사업 문건이 얼마나 전달됐는지는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또 최씨가 현안에 실제 개입했다는 정황도 아직 드러난 것은 없다. 그러나 만약 벤처생태계 구축 및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간의 상생을 중심으로 한 창조경제부터, 19조원 규모의 R&D(연구·개발),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ICT(정보통신기술) 정책 등 국가 미래가 걸린 현안 결정에 있어 최 씨가 개입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미래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 파장이 (미래부 사업 전반으로)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류준영 기자 jo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