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의당 "대통령 하야 촉구"…장외 집회 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내 정당 중 처음으로 하야 촉구키로…심상정 "대통령 결단해야"

정의당은 27일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장외 집회를 열기로 했다. 대통령의 하야를 당 차원에서 촉구하기는 원내 정당 가운데 정의당이 처음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행동에 나서겠다"며 "다시 한 번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지금 국민 사이에서는 대통령의 탄핵과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며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에 의해 민주화 이후 최악의 헌정 유린 사태가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아무 권한도 없는 자에게 내맡겼다. 국가 기밀 등 외교 안보를 포함한 국가 정책 결정과 인사와 메시지 등 국정 운영 전반에 걸쳐 대통령의 통치권을 공유했다"며 "헌법 수호의 관점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통령직 유지는 용납될 수 없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특검을 추진하기로 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정치권은 국민의 이런 엄중한 상황 인식을 제대로 쫓지 못하고 있다"며 "특검 실시 정도로 사태를 수습 또는 관리하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대표는 "정의당은 대통령 개입 없는 특검 실시, 청와대 국정 조사, 중립 내각 구성 등 실질적인 대통령 통치 권한 이양을 촉구한 바 있다"며 "여야 제 정당과 정치 지도자들은 얄팍한 계산과 공학은 모두 접어두고, 하야, 탄핵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국가 정상화에 힘을 모을 때"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오늘부터 서울 보신각에서 정의당 주최로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도 이날 오후 6시 30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촛불 집회를 열기로 했다.

기자 : 김윤나영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