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불법 판친다'…도 넘은 주류업계 진흙탕 싸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무학 불법 보조금 고소 검토 중

업계 관계자 "고소 근본적인 해결책 아니야"

이데일리

[이데일리 김태현 기자] 주류업계의 도 넘는 진흙탕 싸움이 눈살을 찌뿌리게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수도권 지역에 진출한 #무학이 불법 보조금 지급과 과도한 마케팅을 진행하자 1위 업체인 #하이트진로가 고소 가능성을 언급하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조만간 공정거래 위반으로 무학을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유는 무학의 불법 보조금과 과도한 마케팅 때문이다.

지난해 과일소주로 수도권 진입 기회를 잡은 무학은 본격적인 수도권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자사 소주 입점을 대가로 매장에 보조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1+1 행사와 1000원 할인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데 무학은 매장에서 소주 1상자를 결제하면 나머지 1상자는 무학이 결제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사실상 금품 지급이다.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판촉 행위를 엄중히 다루고 있다. 장려금 또는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금품이나 주류를 제공하는 일은 금지하고 있으며 위반 시 과태료 처분을 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고소라는 강수를 통해 무학의 불공정 행위를 막는 한편 무학의 힘을 빼겠다는 방침이다. 무학은 수도권 영업 강화를 위해 수도권에 거점 사무소를 설립하고 판촉 영업사원을 대폭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 무학 관계자는 “일부 경쟁이 심한 지역에서 영업사원이 무리하게 보조금이나 1+1 등 판촉 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긴 하다”면서 “해당 지역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측은 “아직까지 본사 차원에서 고소를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하이트진로의 고소가 지나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이트진로 역시 주류업계 오랜 관습인 불법 보조금과 과도한 마케팅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